道, 세종역 신설 불가·불필요 입장
국토부 경제성·안전도 판정도 강조
향후 세종~오송역 접근성 ‘향상’

김영환 충북지사. 사진=연합뉴스 제공
김영환 충북지사.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도는 28일 KTX 오송역이 세종시 관문역이라며 KTX 세종역 신설은 ‘불가하고 불필요하다’고 쐐기를 박았다. 세종시는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등 대규모 국책사업이 확정된 점을 사유로 들며 세종역 신설을 재추진하고 있다. 앞서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신설 불가 ‘판정’을 내린 바 있다.

이날 제403회 충북도의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김현문 의원(국민의힘·청주14)이 세종시의 KTX 세종역 신설 재추진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김영환 지사는 "애초 KTX오송역을 세종시 관문역으로 활용하기로 계획했으며 충북도는 세종시 조성을 위해 부강면(옛 충북 청원 부용면)의 땅과 인구를 양보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기본계획(2006년 7월)에 오송역을 세종시 관문역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을 넣었고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당시 충북지역은 청원군 부용면 8개 법정리 토지 27.22㎢, 인구 6605명을 할애한 바 있다.

김 지사는 세종역 신설이 경제성(비용대비 편익·B/C)이 없고 안전도 취약하다는 국토부의 ‘판정’을 강조하기도 했다. 정부가 고속철도 적정 역간거리를 57.1㎞로 제시한 가운데 세종역과 오송역 및 공주역 간의 거리는 22㎞에 불과해 고속운행 저하가 예상된다고 국토부는 2020년 7월 공표했다. 또 국토부는 "신설 예정지인 발산교는 부본선이 없어 안전에 취약하며 열차운영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토부는 "(세종역 신설 시) 인접 역(오송역) 수요 감소에 따른 지역간 갈등이 예상된다"는 우려도 표명했다. KTX오송역(2010년 11월 1일 개통) 이용객은 지난 2016년 처음으로 500만명을 넘어선데 이어 △2017년 658만 4381명 △2018년 764만 9473명 △2019년 862만 2455명으로 증가세를 기록하다가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주춤한 양상이다. 2020년 622만 6095명, 2021년 727만 9814명, 2022년 8월까지 594만 9288명이다. 특히 김 지사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구축 시 세종~오송역간 접근성이 대폭 향상(30분→18분)될 것"이라며 "광역철도 세종~오송 구간 건설에 9000억원이 소요되는데 세종역 신설에 1425억원을 추가 투입하는 것은 중복투자"라고 말했다. 앞서 최민호 세종시장은 전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43회 국무회의 개최 전에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 세종역 설치를 건의했다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정권은 충청권 4개 시·도가 합의할 때만 세종역 신설이 가능하다고 했고 이낙연 전 의원은 국무총리 재직 시(2018년 11월)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국회 예결위(2018년 11월)에서 "단거리 노선은 과잉 투자"라고 규정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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