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주최로 연석회의 열려
지역구 국회의원들 목소리↑
"국가산업 발전 위해 예타면제"
실무 협의체 구성 등 제안도

▲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위한 연석회의’에 참석한 13개 시·군 시장군수와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위한 결의대회를 갖고 있다. 사진=이재범 기자

[충청투데이 인택진 기자] "충청도나 이런 특정한 지역의 문제는 꼭 예타를 거쳐야 되고 그렇지 않은 타 지역은 예타를 안 거치고 가야 하는가. 무슨 기준이 있습니까. 대통령 지시 한 마디에 예타에서 빠지고 이거는 안 됩니다. 이번에 확실하게 해야 합니다."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위한 연석회의’에 참석한 철도 노선이 통과하는 13개 시·군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면제에 정치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시장·군수 협력체 대표인 천안시 주최로 마련된 이날 연석회의에는 시장·군수 외에도 어기구(당진시), 이명수(아산시갑), 이장섭(청주 서원구), 홍문표(홍성·예산군), 도종환(청주 흥덕구), 변재일(청주 청원구), 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군), 박형수(영주시, 영양·봉화·울진군), 이정문, 임호선(증평·진천·음성군)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박상돈 천안시장은 예비타당성 면제 등 이 사업이 탄력을 받기 위해서는 정치권의 조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의식한 듯 참석 국회의원들의 말을 듣는데 주력했다.

이미 철도 노선을 통과하는 시장 군수들의 입장은 지난해 5월 열린 첫 연석회의 외에도 여러 차례에 걸친 협력체 회의에서 논의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회의에 참석한 국회의원들도 예타 면제의 필요성과 지속 가능한 추진을 위한 실무 협의체 구성 등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데 뜻을 함께했다.

홍문표 의원은 "(가덕도 신공항은) 13조 7000억 원이 들어가는데 중부권동서횡단철도는 3조 7000억이다. 이 사업이 ‘예타가 문제 있다’ 등으로 부딪힐 거면 이건 국가 차원에서나 현실적으로 맞지 않다"면서 "국가 산업 발전을 위해서도 (예타 면제를) 해야 된다"고 말했다. 이명수 의원은 "앞으로 실무협의체를 구성해서 추진 상황과 앞으로 해야 할 일을 점검하고 평가 및 분석하고 피드백하는 그런 지속 가능한 추진체계를 갖춰야 될 것 같다"고 실질적인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정문 의원은 "철도 노선이 여야를 막론하고 지나간다"며 "지역의 현안 사업으로서 연대해서 추진하기를 부탁드리고 저도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임호선 의원도 "지금 지방 소멸을 얘기하는데 여러 가지 대책 중에서 지금 이렇게 동서횡단 철도 이상의 대책이 없는 것 같다"며 "사람 인체에 비유하자면 동맥경화가 걸려 있는 걸 뻥 뚫어주는 그런 아주 시원한 느낌을 지도만 가지고도 볼 수 있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혜를 모았으면 싶다"고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이호 철도교통본부장(한국교통연구원)의 ‘국가철도정책과 연계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주제발표 후 사업의 조기 추진을 촉구하는 결의대회 순으로 진행됐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서산~천안~영주~봉화~울진을 잇는 총연장 330㎞ 길이, 약 3조 7000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인택진·이재범·김정기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