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공모 선정… 174억 투입

충남도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충남도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충남도가 지역 경제의 기반인 디스플레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기업의 소재 개발과 제품화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테스트 베드를 구축한다.

현재 구축 중인 ‘디스플레이 소부장 특화단지’와 연계해 디스플레이산업 세계 1위의 입지를 확고하게 다진다는 전략이다.

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2022년 디스플레이 소부장 특화단지 테스트 베드 구축’ 사업에 선정돼 국비 164억원을 지원받는다고 5일 밝혔다. 도는 2024년까지 총 174억원을 투입해 충남테크노파크 디스플레이센터 내에 디스플레이 소재 기술 개발과 사업화 기반 조성, 성능·신뢰성 평가가 가능한 테스트 베드를 구축할 계획이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을 감안해 소재 합성과 신뢰성 평가, 양산성 평가 등이 가능한 44종 49대의 장비가 설치되고, 소재 합성과 정제, 분석, 분산, 코딩 및 필름 제조, 소자 단위 성능 및 신뢰성 평가 등이 가능한 기술이 지원된다.

특히 소재 설계 및 시물레이션, 소재 합성·정제·분석 관련 기술 애로 지원, 제작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해결 등도 뒷받침한다.

도는 테스트 베드가 구축되면 과학·기술적으로 디스플레이 아이디어와 소재 개발, 시제품, 사업화 등 전주기적 기업 지원과 협업 체계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재룡 도 미래산업국장은 "디스플레이 소부장 특화단지 조기 추진은 민선8기 힘쎈충남의 공약 사항"이라며 "이번 테스트 베드는 디스플레이 소부장 특화단지 내 소재·부품 전문 기업을 발굴·육성하며 경쟁력 강화를 이끌게 될 것"이라며 "구축 사업 추진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