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2일 7명 초청 정책협의회
세종, 일정 조율… 충북, 이달 예정
일각서 "논의 마칠 시점" 목소리
충남, 임기 시작 직후 설명회 가져

국회. 사진=연합뉴스.
국회.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심사 등이 진행될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충청권 자치단체들이 지역 국회의원과의 협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성공적인 국비 확보를 위해서는 정부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여야를 아우르는 국회의원들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31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대전시는 2일 지역 국회의원 7명을 초청해 정책협의회를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 자리에서 이장우 대전시장은 국회의원들에게 현안 사업에 대한 설명과 함께 국비 확보를 위한 협조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세종시도 국비 확보를 위한 논의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만남을 조율하고 있는 상황이다.

세종시 관계자는 "아직까지 구체적인 일정이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국회의원들과 일정을 맞춰보고 있다"며 "확정되는 대로 국비 관련 협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도 역시 9월 중 지역 국회의원들과 정책간담회를 가질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들 지자체가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협조를 구하는 시점이 너무 늦은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충남도는 민선 8기 임기 시작 직후인 지난 7월 5일 국회에서 지역 국회의원 11명을 초청, 정책설명회를 진행 바 있다.

지역 한 정치권 관계자는 "보통의 경우 국회에 정부 예산안이 제출되기 전 지자체-지역 국회의원 간 논의가 이뤄진다"며 "국회에서 예산 증액 작업이 가능하긴 하지만 좀 늦은 감이 있다"고 말했다.

더욱이 단체장(국민의힘)과 국회의원 전원(민주당)이 당적을 달리하고 있는 대전과 세종의 경우에는 시가 국회의원과의 협력에 적극적이지 못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한 국회의원은 "종전 같으면 이미 국비 확보 방안 등에 대한 논의를 마쳤을 시점"이라며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여야를 떠나 한마음이 돼야 하는데 아쉽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의원실과 지속적으로 정책협의회 일정을 조율해 왔지만 계속 어긋나다 보니 9월로 정해진 것"이라며 "그동안 요청을 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