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근 군수 주재 테마 토론회의 개최
저출산·고령화 대응 130가지 시책 토론
기업유치·정착금 지원 등 해법 제시도

▲ 단양군은 인구 3만 회복을 위한 테마 토론회의를 가졌다. 테마 토론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김문근 군수. 단양군 제공

[충청투데이 이상복 기자] 인구절벽으로 치닫고 있는 단양군이 인구 3만 회복을 위해 최근 김문근 단양군수 주재로 테마 토론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 마련에 나섰다.

이날 회의는 그동안 각 부서의 업무보고 위주로 진행되던 회의 운영방식을 벗어나 주요 공약사업 가운데 선정된 주요 안건에 대해 토론하는 방식으로 개최됐다.

회의 축소와 참여자·주제 다양화, 현안 발굴, 아이디어 제안 활성화로 행정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방침 아래 지난 ‘주차난 해소를 위한 테마 토론회의’ 이후 두 번째로 열렸다.

김 군수는 부군수, 국장 및 각 부서의 간부 공무원과 130가지의 인구시책에 대해 약 두시간 동안 열띤 토론을 펼쳤다.

특히 이날 회의는 귀농귀촌 마을 조성, 기업체 유치, 보건의료원 내 산후조리원 조성, 전입자 정착장려금 확대 등 다채로운 해법이 제시돼 눈길을 끌었다.

김문근 군수는 "인구시책 회의를 통해 다양한 의견들이 모아지고 공유돼 단양군민 중심의 감동 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접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저출산·고령화 현상 및 인구 유출 등에 대응하기 위해 인구활력정책 아이디어 공모와 인구증가 지원에 관한 조례를 일부 개정하는 등 인구 3만 회복에 힘쓰고 있다.

단양=이상복 기자 cho22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