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재 커녕 입장 표명조차 없어
"청사 한울타리 이해 불가" 지적
내달 중순 정례회 총의 모일듯

충북도의회 전경.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전경. 충북도의회 제공.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도청사 내 주차장 폐쇄 여부 논란이 장기화 국면에 빠진 가운데 도의회가 ‘중재’의 역할을 맡기는커녕 사실상 뒷짐을 지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도청사와 도의회 청사가 한 울타리에 위치한다는 점에서 도의회가 이른바 ‘차 없는 도청’과 관련해 여지껏 공식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 점은 ‘이해불가’라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가장 큰 이슈에 대해 대의기관이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도의회는 403회 정례회(9월 15~28일) 전까지 의장단의 사견은 있지만 공식 입장은 표명하지 않을 전망이다. 황영호 의장(국민의힘·청주13)은 24일 충청투데이와 통화에서 "(충북도와 공무원노동조합이) 싸울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정례회에서 자연스럽게 전체 의원들과 논의할 계획이다. 공식적으로 얘기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내 이슈에 대해 대의기관의 공식 입장이 아직 없다는 얘기다.

다만 황 의장은 김영환 지사가 추진하는 ‘차 없는 청사’에 대해 의장단(의장 1명, 여야 부의장 각 1명)이 논의한 적은 있다며 도의회 내 일부의 의견을 소개했다. 황 의장은 "도청 본관 앞쪽 주차장은 공연 등 문화공간으로 활용하는 게 좋고 도청과 상당공원 사이에 놓인 담장은 헐자는 의견을 모았다"며 "도청 신관 뒤편에 주차타워를 건립하는 것에 대해선 반대 입장"이라고 전했다.

의장단 의견은 충북도 집행부에 전달됐지만 도의회 차원의 ‘총의’(總意)가 아직 표면화한 적이 없다는 점은 적잖은 문제라는 비판이다. 김 지사가 지난 8일 ‘차 없는 청사’ 추진을 시작한 이후 도청 내부의 극심한 대립·갈등이 현재진행형이기 때문이다.

‘도의회가 중재의 역할을 맡아야 하는 게 아니냐’고 하자 황 의장은 "도의회가 중재의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얘기는 많이 듣고 있다"고만 답했다.

이선영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도의회가 너무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도의회가 합리적 대안 마련을 통해 중재에 나서야 하는데 도청 내부의 갈등을 외면하는 모양새"라고 혹평했다. 그러면서 이 처장은 "김영환 지사의 설익은 정책이 갈등을 낳았다"며 "‘3고 시대’(고물가·고금리·고환율)에 도청이 주차장 문제로 다툴 때이냐"고 비판했다.

별다른 상황 변화가 없을 경우 도의희 총의는 다음 달 중순 무렵에 나올 전망이다. 때문에 도의회가 ‘뒷북’을 칠 수 있다는 얘기가 일부에서 흘러나온다.

한편 충북도 행정국은 이날 대립·갈등을 수습하기 위해 내부는 물론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중재안 마련에 착수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