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학부]
동물사육학전공
국내 최고 동물 관련 전문가 육성
특수동물 사육·관리·번식 등 실습

동물행동복지학전공
‘국내 유일’ 석·박사 과정 가능
행동학·질병관리 등 교육 과정

동물보건학과
동물보건사 양성기관 인증 획득
동물의료 전문 일자리 창출 기여

[글로벌인재학부]
자율설계전공
학생 스스로 교육과정 설계… 올해 신설
자신만의 전공·학위명으로 졸업 가능

글로벌 K-POP 전공
학과 슬로건‘입학이 곧 데뷔다’ 눈길
뮤비 제작·보컬워크샵 등 커리큘럼
기획부터 제작까지 ‘올인원 시스템’

▲ 중부대학교 홍보대사 중부대 제공
▲ 국제캠퍼스 건원관
▲ 반려동물 관련학부
▲ 글로벌K-POP

[충청투데이 이상문 기자] 학생성장 중심 중부대학교는 국제캠퍼스(금산)와 창의캠퍼스(고양)에 각각 21개, 총 42개의 모집학과를 운영 중인 중부권 최고의 대학을 지향하는 종합대학교다. 정부가 선정하는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돼 매년 35억의 재정지원을 받으며 교육국제화역량인증대학, 교원양성평가 최우수 등급 대학이다. 중부대는 학생 역량강화를 위해 사범학부와 간호, 물리치료를 제외하고 자유로운 전과제도를 실시해 학생들의 적성과 역량 발휘를 돕고 있다. 또한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과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진로를 설정하는 취업진로지도시스템을 운영해 주목 할만한 취업 성과를 내고 있다. 중부대학교 반려동물학부와 글로벌인재학부에 포함된 전도유망한 특성있는 5개 전공을 소개한다.

◆반려동물학부

반려동물 천만 시대를 맞아 날로 성장하는 반려동물 산업 육성에 이바지하고,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일상을 함께하는 반려동물과 생명존중 문화와 가치를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동물사육학전공

동물사육학전공은 사육사, 아쿠아리스트, 방역위생분야 공무원, 동물 구조 분야 대한민국 최고의 동물 관련 전문가를 육성하는 명문학과다.

반려동물학부는 3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국내 최고 수준의 교수진과 국내에서 유일하게 가족동물원 및 아쿠아리움 수준의 시설을 운영하며 특수동물의 사육, 관리 및 윤리적 번식 등을 실습한다. 많은 사육사를 배출한 명문 학과로 선후배간 네트워크를 통해 동물원 사육사, 아쿠아리스트, 방역위생분야 공무원 및 연구원, 동물 구조 분야의 최고전문가를 육성하는 교육의 메카다.

△동물행동복지학전공

동물행동복지학전공은 국내에서 석·박사 과정까지 가능한 유일한 전공이다.

반려동물행동복지학전공은 국내 반려동물 연관 산업 중에서도 가장 전도유망한 반려동물 교육, 행동교정 및 헬스케어 등 동물복지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최고 전문가 과정으로 이어지는 국내 최초 특성화 추진 분야다. 반려동물, 야생동물을 포함한 많은 동물들의 행동학, 질병관리, 동물복지 분야를 수학하며, 융합교육을 통해 동물비교인지연구 분야의 석·박사과정을 준비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있다. 국내 유일무이한 교육과정인 만큼 최고의 전임교수진이 강의와 실습을 진행한다.

△동물보건학과

동물보건학과는 동물보건사 국가자격을 통한 동물의료 서비스로 동물보건 전문 일자리를 창출한다. 동물보건학과는 2021년 동물보건사 양성기관으로 인증을 획득 해, 동물보건사 국가자격증 제도를 통한 수준 높은 동물의료 서비스와 동물보건 전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국내 유일, 30년 전통의 4년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과이다. 동물보건의료 분야, 반려동물재활의학 분야 및 동물용의약품 분야의 핵심인재를 양성한다. 반려동물행동복지학 석·박사 과정으로 이어지는 국내 동물보건학 분야 학부 교육을 선도 한다. ‘동물보건사’ 국가자격은 수의사법 제2조에 의해 동물병원 내에서 수의사의 지도 아래 동물의 간호 또는 진료 보조 업무종사자로서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의 자격인정을 받는 국가자격이다.

◆글로벌인재학부

글로벌 인재에 맞는 자율전공과 K-POP 아티스트를 육성하는 전문적인 학부다.

△자율설계전공

자율설계전공은 학생 스스로 교육과정을 설계해 자신만의 전공명, 자신만의 학위명으로 졸업이 가능하다. 자율설계전공은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2022학년도부터 신설된 학부다. 자율전공설계학부의 가장 큰 특징은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사범학부를 제외하고, 학생들 스스로가 입학 후 모집단위 내 다른 전공을 선택하거나, 학생 스스로가 우수한 진로전담교수진의 도움을 받아 자율적으로 설계한 전공을 이수할 수 있다.

△글로벌K-POP전공

‘글로벌K-POP전공은 입학이 곧 데뷔다’라는 학과 슬로건 아래 창의적인 K-POP아티스트를 양성한다. 글로벌K-POP전공은 실기위주의 교육과 실용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뮤직비디오 제작, 레코딩기법연구, 보컬워크샵, K-POP댄스등의 커리큘럼을 통해 자체적으로 기획부터 제작에 이르는 올인원(All-in-one)시스템을 구축했다. 국내 굴지의 5대 기획사 CUBE Entertainment 사외이사를 맡고 있는 변정민 교수(입학홍보처장)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입학이 곧 데뷔다’라는 학과 슬로건이 빛을 발휘하고 있다. 글로벌K-POP전공 교수들은 국내 유수의 축제를 기획하고 제작하며 재학생에게 다양한 프로젝트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음악시장에서 NFT 뮤직플랫폼, 메타버스 활용 등 최신 트렌드에 대처하기 위한 과목의 개설 신청을 완료하는 등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신입생 특전 및 학생복지

학생들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국제(충청)캠퍼스 입학생 전원에게 학업장려장학금 100만원을 지급하고, 신입생장학금 및 50여개의 다양한 장학제도로 학생들을 지원한다. 국제캠퍼스(충청) 학생생활관은 약 1,500명 신입생 전원 입사가능하다. 창의캠퍼스(고양)는 약 200명 수용 기숙사가 있으며, 인근 고양시 원흥동 한국장학재단 운영 연합생활관 이용도 가능하다.

통학생을 위한 셔틀버스는 국제캠퍼스(충청)에 대전 6개 노선 셔틀버스, 서울/경기/충청 통학버스가 운행 중이다. 창의캠퍼스(고양) 학생들은 원흥역, 삼송역, 백석역 셔틀버스와 서울/경기/인천권 5개 노선의 지선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중부대학교 수시전형 모집은

중부대학교는 2023학년도 총 1,770명 모집 중 1,691명을 수시로 선발한다.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9월 13일부터 17일까지다.

학생부 위주의 학교생활우수자 542명(학생부70, 면접30), 학생부우수자 666명(학생부100), 지역인재 83명(학생부100) 전형 및 타 전형과 정원외 모집이 있다. 실기위주의 실기우수자 385명(학생부30, 실기70) 전형 등이 있다.

학생부성적은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 총 5개 학기 중 진로선택과목을 포함하여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 중 상위 15과목을 반영한다.

모집요강은 중부대학교 입학정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상담 가능하다.

금산=이상문 기자 wing753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