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여부 논란확산 정면충돌
지사 "반대 노조 납득 못한다"
노조 "보여주기·말바꾸기식"

▲ 충북도공무원노조가 22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차 없는 청사’를 추진하고 있는 김영환 지사를 비판하고 있다. 이민기 기자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도청사 내 주차장 폐쇄 여부 문제가 일파만파 확산하고 있다. ‘김영환호’(號) 출범(7월 1일) 53일째인 22일 충북도 집행부와 충북도공무원노동조합(노조)은 한 치의 양보 없는 시각차를 보이며 맞서고 있다. 김 지사는 "도지사가 하는 일을 반대하는 노조는 납득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반면 노조는 "‘차 없는 충북도청’ 강제시행 철회 시까지 반대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날 오전 노조는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주차장을 비워 문화·휴식 공간으로 활용할 구체적 계획도 없이 반쪽짜리 ‘차 없는 도청’ 추진에서 드러난 보여주기식, 말 바꾸기식 행정에 대해 노조는 더는 묵과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시범운영에 대한 직원들의 의견을 들은 후 동의하지 않으면 ‘차 없는 충북도청’ 시행은 없을 것’이라는 도지사의 약속은 온데간데 없다"고 쏘아붙였다. 앞서 김 지사가 지난 8일 페이스북에 "당연히 직원 여러분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추진하지 않을 것이다. 아니 추진할 필요가 없는 것"이라고 쓴 대목을 지적한 것이다.

노조는 "주차장법에 따라 주차장 용도로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아스팔트 주차장을 문화예술공간 등으로 활용한다는 설익은 생각을 개혁이니, 혁신이니 말하고 있다"고 직격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16~18일까지 3일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749명 중 598명이 반대했다고 공표했다.

이에 대해 김영환 지사는 이날 오후 도청 여는마당에서 가진 한 차담회에서 "(노조 설문조사 결과와 관련해) 나는 이 문제는 도민들의 판단이 중요한 거라고 생각하니까 전혀 개의치 않는다"며 "어떻게 노조가 그런 일을 하나 하는 의아성은 있죠"라고 말했다. 노조의 주차장 폐쇄 반대 입장에 대해 관심 자체가 없다는 얘기로 해석되며 ‘마이웨이(My Way)’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도 보인다.

특히 "지금 지구 온난화, 탄소 중립 문제 등으로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어떻게 공무원들이 도청에 차를 가져와서 여덟 시간을 세워 놓느냐. 말이 안 되는 일"이라고 했다. 그는 ‘차 없는 도청’을 통해 도청사 내 문화공간을 만들겠다며 강제시행(8~12일)을 추진하다가 13일부터는 자율시행(사무관 이상은 권고)으로 전환했다.

김 지사와 노조의 기본 인식에 비춰보면 충북도 내부의 대립·혼란은 향후 더 커질 전망이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