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친수공간 조성 ‘시동’
시민의견 청취·용역 착수 계획
미호강은 道와 공동대응 예정
호우 예방 이동식 구조물 강구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이범석 청주시장의 대표공약인 친수공간 조성사업이 시동을 걸고 있다.

청주시는 무심천·미호강 활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마치고 무심천의 경우 연구용역을 착수할 계획이다. 미호강은 충북도의 마스터플랜을 반영해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되면 필요사항을 건의할 예정이다.

22일 청주시에 따르면 무심천·미호강 활용 온·오프라인 시민 의견조사를 이달 추가경정예산을 확보해 무심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추진한다. 앞서 시가 시민의견을 조사한 결과 총 4704명이 참여해 산책 및 휴게공간 정비(42.4%), 생태공원 조성(20.6%), 자전거도로 및 보행자도로 정비(11.9%), 캠핑시설 조성(7.7%) 등의 선호를 보였다. 또 주관식 의견에는 시설, 환경 등 기본관리 필요와 새로운 놀거리에 대한 필요에 대한 의견이 많았다.

시는 무심천, 미호강 시민 설문조사 의견을 반영해 올해 안으로 시민100인위원회를 열고 안건상정과 의견청취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추경예산이 통과되면 무심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추진해 친수공간과 경관 조성계획, 경제성 분석, 기대효과, 사업우선순위 확정, 소요사업비 산출 등을 구체화할 방침이다.

시는 미호강 친수사업의 경우 도와 발을 맞출 계획이다. 도는 지난 1월 미호강 프로젝트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착수해 2023년 6월까지 진행한다. 도는 미호강의 수질 복원, 수량 확보, 친수 여가 등에 용역 초점을 맞췄다. 시는 미호강 용역이 완료되면 도와 함께 공동대응으로 타당성조사와 환경부에 하천기본계획(친수지구) 변경 건의, 하천기본계획 변경 뒤 사업 추진 등을 협업한다는 구상이다.

무심천과 미호강의 연구 용역이 완료된 뒤에는 환경부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과제가 남았다.

미호강은 당초 국가하천이었으며 무심천은 지난해 1월 1일부터 지방하천에서 국가하천으로 승격됐다. 국가하천 관련 업무는 올해부터 국토교통부에서 환경부로 업무가 변경됐다. 이에 따라 하천점용허가, 환경영향평가 등 금강유역환경청과 사전협의를 진행해야 한다.

시는 국가하천 업무가 환경부로 이관돼 친수공간 조성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을 전망하고 있다.

이는 지난 1월 환경부가 하천관리일원화 이후 물 관리 정책방향 중 생태·문화·관광이 어우러지는 도심 명품하천 조성을 발표한 것에 따른 것이다. 환경부는 "눈으로 보던 하천에서 발 담그고 수영하는 등 국민이 체험하고 누릴 수 있는 명품하천으로 조성한다"며 "올해부터 수량·수질·수생태 등이 어우러진 하천 관리 사업을 시행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고 발표했다. 또 내년부터 국가하천에 대해 우선순위를 선정해 물 관리 예산을 집중 투입해 명품하천 성과를 조기에 가시화한다는 내용도 담았다.

특히 시는 친수공간 조성 시 최근 발생하는 집중호우를 예방하기 위해 이동식 구조물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무심천이나 미호강은 국가하천이기 때문에 환경부의 허가를 받아야 하지만 개발과 보존의 공존으로 사업계획을 제출해 설득할 계획"이라며 "친수공간 조성에 수영장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나 최근 발생하는 폭우로 인한 부분도 예상해 이동식 구조물 등 다양한 공간 조성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무심천 일대 청주 도심 전경 [청주시 제공]
무심천 일대 청주 도심 전경 [청주시 제공]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