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공무원노조 주차장 폐쇄 자율 시행 철회 촉구
주차타워 건립 백지화 놓고 "김 지사, 약속 또 어겨"

'차 없는 도청' 시범 운영 첫날인 8일 충북도청 주차장이 텅 비어있다. 사진=연합뉴스.
'차 없는 도청' 시범 운영 첫날인 8일 충북도청 주차장이 텅 비어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충북도청사 내 주차장 폐쇄 여부와 관련해 ‘2라운드’가 전개될 전망이다. 충북도공무원노동조합(노조)은 오는 22일 기자회견을 열어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김영환 지사의 자율시행 방침 철회 등을 촉구할 예정이다.

김영환 지사 취임(7월 1일) 초부터 시작된 도청 내부의 대립·혼란이 취임 50일을 넘기는 시점에서도 당분간 멈추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9일 도청 정문과 서문에는 김 지사를 비판·비난하는 내용의 현수막 18장이 게시됐다. 현수막에는 ‘김영환표 개혁에 반대하면, 반개혁? 갈라치기 중단하라’, ‘직원 의견 무시하고 눈가리고 아옹하는 김영환 도지사는 각성하라’는 등의 문구가 적혀있다. 아예 김 지사를 겨냥해 ‘여물지 않은 한 사람의 생각에 도청 공직자는 나락에 떨어졌다’는 원색적 비난이 담긴 현수막 마저 내걸렸다.

이범우 노조위원장은 이날 충청투데이와 통화에서 "지사가 어제 한 간담회에서 돌연 주차타워를 짓지 않겠다고 했다는데 이는 노조와의 약속을 또 어긴 것"이라면서 "차 없는 도청과 개혁이 도대체 어떻게 연결되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 12일 신형근 행정국장이 ‘대독’(代讀)한 입장문을 통해 도청사내 주차장 사용 여부를 직원들의 자율에 맡기겠다며 대안으로 주차타워 건립 등을 꼽았다. 하지만 김 지사는 19일 기자 간담회에서는 주차타워를 짓지 않겠다고 했다.

노조는 김 지사가 관리자급(사무관) 이상을 대상으로 주차장을 사용하지 말라고 권고한 점과 관련해 강제성은 없지만 실상은 관리자급 공무원들이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김 지사의 주차타워 건립 약속 백지화 발언을 거론하며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차 없는 청사’의 현실화는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노조 설문조사에는 총 749명이 참여해 무려 598명(약 80%)이 ‘차 없는 도청’에 반대했다.

반면 신형근 행정국장은 "지사가 주차타워 건립은 철회했지만 대안으로 도청 인근에 주차면을 더 확보할 계획을 갖고 있다"며 "현재 청사내 주차장 377면 중 170면이 직원들에게 배정된 점도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 일각에서는 주차장 폐쇄 여부와 개혁을 동일선상에 놓고 추진 중인 김 지사의 방안이 직원들의 반대에 직면한 점과 19일로 도지사 취임 50일을 맞은 점을 꼽으며 "김 지사가 제시한 ‘충북을 새롭게 도민을 신나게’란 슬로건이 무색하다"는 혹평을 내놓고 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