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의원 “과기부·원안위·환경부, 책임 떠넘기기 그만” 조속 처리 촉구

[충청투데이 김종원 기자] 천안지역에 본사를 둔 D침대회사 창고에 방사선이 검출된 부속품 570t이 압축 보관된 것으로 확인돼 처리가 시급하다.

18일 국회 박완주 의원(충남 천안을)에 따르면 지난 2018년 이른바 ‘라돈’침대 사건당시 해체작업이 이뤄진 부속품 등 방사선 검출 물질이 압축된 상태로 침대회사 창고에 보관된 상황이다.

라돈 침대 사건은 2018년 5월 유명 제조사 제품에서 ‘라돈’이 다량 검출되면서 시작됐는데, 당시 WTO 발암물질 1급 물질인 라돈의 매트리스 검출은 큰 파장을 일으켰고,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안전기준을 초과한 총 29개 모델에 대해 수거 명령을 시행했다.

문제가 발생한 라돈 침대 5만 6000여개의 매트리스는 천안 본사로 수거돼 해체작업이 바로 완료됐고, 이후 당진 야적장에 있던 1만 6000여개의 매트리스 또한 천안 본사로 수거 및 해체되며 2018년 10월 25일 매트리스 해체작업은 끝이 났다.

그러나 매트리스 해체작업이 완료된 이후 방사선이 검출된 부속품 폐기에 대한 정부의 후속 조치는 사실상 방치된 상태였다.

박 의원은 이날 환경부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라돈침대 사건 경위 보고서 및 방사선 폐기물 처리 계획’을 공개, 현재까지 방사선이 검출된 부속품 570t이 D침대회사 천안 본사에 압축된 채 보관중이라고 밝혔다.

이에따라 박 의원은 이날 과학기술정보통신 위원회 2021년 회계연도 결산 회의에 참석, 라돈침대 방사선 폐기물 570t에 대한 처리 계획이 미흡한 점을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강력 촉구했다.

박 의원은 “천안주민들은 이미 5년간 방사선 유출에 대한 공포를 무릅쓰고 감내했다”며“라돈침대 사건 해결의 끝은 천안 본사에 방치된 570t의 방사선 폐기물의 완전한 방사선 처리”라고 폐기물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이어 박의원은 “과기부·원안위·환경부가 지난 5년간 이어온 책임 떠넘기기는 당장 중단하고 방사선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향후 계획과 이행방안을 제출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김종원 기자 k858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