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순회경선 성적 부진 영향
민주당 전대 이재명·박용진 2파전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인 강훈식 후보가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당대표 후보 사퇴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인 강훈식 후보가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당대표 후보 사퇴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충청권 출신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인 강훈식 후보(충남 아산을)가 15일 후보직 중도사퇴를 했다.

강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저는 오늘 당대표를 향한 도전을 멈춘다”며 “이제 그 과제를 두 후보께 맡기고, 저는 다시 한 명의 구성원으로 돌아가 새로운 길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강 후보는 “이번 전당대회는 제게 부끄러움과 두려움을 이겨내기 위한 과정이었다”며 “지난 대선에서 준비되지 않은 상대에게 무력하게 무너져버린 민주당의 무능력이 아프고 부끄러웠다”고 말했다.

이어 “두 번의 연이은 패배 이후, 집단적 무력감에 빠져 있는 우리 모습이 두렵기도 했다”며 “패배를 딛고 일어나, 무너졌던 우리 안의 기본과 상식을 되찾고 국민 여러분께 쓸모 있는 민주당을 다시 보여 드리고 싶었다”고 했다.

강 후보는 “그렇게 자세를 곧추세우고, 다시 가슴 뛰는 민주당을 만드는 당대표가 되고 싶었다”며 “당대표로의 도전은 여기서 멈추지만, 우리 민주당을 더 넓고 더 강한 정당으로, 더 젊고 유능한 수권정당으로, 다양성이 숨 쉬면서도 다름이 공존하는 통합 정당으로 만들기 위한 고민과 발걸음은 더 바삐, 더 치열하게 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은 두 분 중 누가 당대표가 되더라도, 그런 가슴 뛰는 민주당을 함께 만들 수 있게, 가장 낮은 곳에서 헌신적으로 돕겠다”며 단일화에는 선을 그었다.

강 후보는 14일 열린 충청권 경선에서 반전을 기대했으나, 권리당원 누적 득표율에서 이재명(73.28%), 박용진(19.90%), 강훈식(6.83%) 후보 순으로 반전의 기회를 얻지 못하자 이날 오전 사퇴결심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후보의 사태로 민주당 당권경쟁은 이재명 후보와 박용진 후보 2파전으로 치르게 됐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