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도지사, 주차장 확보·先 공감대 형성 위해 자율적 시행전환 발표

'차 없는 도청' 시범 운영 첫날인 8일 충북도청 주차장이 텅 비어있다. 사진=연합뉴스.
'차 없는 도청' 시범 운영 첫날인 8일 충북도청 주차장이 텅 비어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김영환 지사가 ‘개혁‘이라며 밀어 붙인 도청사 내 주차장 폐쇄 실험을 사실상 전면 철회했다. 충북도는 주차장 확보와 특히 선(先)공감대 형성 등을 먼저 하겠다며 자율적 시행전환을 발표했다. 주차 문제를 원래 대로 돌려 놓겠다는 것이다. 이른바 ‘차 없는 도청’ 추진 과정에서 드러난 김 지사의 리더십도 도마 위에 올랐다.

12일 김 지사는 "시범운영 기간(8일~12일) 동안 도출된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점검·보완하면서 13일부터는 자율적 시행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주차빌딩 건립 등 주차장 확보대책, 청사의 문화예술·휴게공간 활용계획 수립, 도의회 등 의견수렴 절차와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면서 ‘차 없는 도청’ 추진은 계속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의 입장문을 도청 브리핑룸에서 대독(代讀)한 신형근 충북도 행정국장은 "나중 일이다. 올해와 내년에 걸쳐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도는 중·장기 계획인 주차타워 등의 건립 전 일단 관리자급(사무관 이상)의 대중교통, 셔틀버스 이용을 통해 민원인 주차면 등을 확보할 계획이다. 권고사항일 뿐 강제성은 없다는 게 신 국장의 설명이다.

충북도는 막판까지 고심을 거듭한 것으로 확인됐다. 충북도 고위관계자와 노동조합 등에 따르면 도청은 본관 앞 주차장만 폐쇄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하다가 자율시행으로 결론 맺었다.

이런 가운데 도의회 등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에선 김 지사의 리더십과 특히 기본 인식 등이 여실히 노출됐다는 평가를 내놓는다. 소통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연결성을 찾기 어려운 주차장 폐쇄와 개혁이란 화두를 동일선상에 놓는 ‘우’(愚)를 범했다는 게 골자다.

시범운영 첫날인 8일 김 지사는 확대간부회의에서 "차 없는 도청은 개혁을 위한 작은 첫걸음"이라고 했고 페이스북에서는 "개혁을 통해 충청북도를 바꿔달라는 것은 도민의 명령"이라고도 말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 공무원노조는 "노조는 반개혁세력이 아니다"라고 반발했고 야당 일각에서는 김 지사의 편가르기와 ‘차 없는 도청’의 현실화가 충북 개혁의 신호탄이란 인식에 대해 혀를 찼다.

소통은 아예 불통이었다. 이범우 충북도 공무원노조 위원장은 최근 충청투데이와 인터뷰에서 "도청 내 주차장 폐쇄 여부와 관련해 지사의 일방통보가 있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런 맥락에서 박지헌 의원(국민의힘·청주4)은 "도청 직원들이 많이 불편해 하고 있다. 딱히 대안이 있는 상황도 아니다"라고 했고, 변종오 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11)은 "좋은 뜻을 갖고 추진 하더라도 소통을 통해 공감부터 얻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 지사의 용기·결단력이 사실상 전면철회 결정을 낳았다는 해석도 나온다. 각계 의견수렴 이후 전폭적으로 수용하는 ‘아량’(雅量)을 보여주면서 180도 방향 수정을 내렸다는 것이다. 정치권의 한 핵심관계자는 "용기·결단력이 없었다면 철회란 쑥스러운 일을 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