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 준비 됐어야" "효과 보면서 여부 결정" "공감부터 얻어야"

왼쪽부터 김정일, 안지윤, 박지헌, 최정훈, 오영탁, 변종오 도의원.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가 추진하는 도청사 주차장 폐쇄에 대해 164만 도민의 대표자들은 과연 어떤 견해를 갖고 있을까. 여야 도의원들은 ‘반대 또는 선(先)공감대’ 형성 등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대안이 없다는 점이 기저에 깔려 있다. 도내균형발전 관점에서 "청주시민 만의 문화공간 추진이냐"는 불만섞인 물음도 제기됐다. 도민 ‘총의’(總意)의 일정 부분이 사실상 제시된 것으로 보인다.

‘차 없는 청사’ 시범운영(8일~12일) 나흘째인 11일 김정일 의원(국민의힘·청주3)은 충청투데이와 통화에서 "개인적으로는 (주차장 폐쇄) 유보 또는 반대 의견"이라며 "주차장 폐쇄를 진행 하더라도 먼저 주민, 공무원들의 주차공간이 배려된 이후에 추진해야 한다"고 잘라 말했다. 도의회 대변인을 맡고 있는 안지윤 의원(국민의힘·비례)은 사견(私見)을 전제로 "도청 직원들의 이동 편의를 제한하는 만큼 대안이 먼저 준비됐더라면 지금의 혼란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지 않았을까 한다"며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한들 현실적인 대안이 단시일 내에 마련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 않느냐"고 따져 물었다.

박지헌 의원(국민의힘·청주4)은 "도청 직원들이 많이 불편해 하고 있다. 딱히 대안이 있는 상황도 아니다"라며 "직원들을 위한 주차공간부터 확보하고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구 내 도청이 포함된 최정훈 의원(국민의힘·청주2)은 "아직 중립이지만 지역주민들로부터 ‘청주시는 원도심 활성화와 관련해 주차장을 더 지으려 하는데 도청은 (반대로) 폐쇄냐’는 얘기를 적잖게 들었다"고 전했다. 비청주권의 오영탁 의원(국민의힘·단양)은 "시범운영 전에 충분한 의견수렴이 있었느냐"며 "일부 공간부터 폐쇄하고 그 효과를 보면서 시행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청 주차장을 폐쇄해 문화 공간을 만들겠다고 하는데 이는 비청주권은 고려하지 않은 방안이기도 하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인 변종오 의원(청주11)은 "급작스럽게 추진하는데 아무리 좋은 뜻을 갖고 하더라도 소통을 통해 공감부터 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가 주차장 폐쇄와 개혁을 연결짓는 데 대해선 "이 문제를 놓고 ‘개혁 대 반개혁’이란 시각도 나오는데 (김 지사가) 고민없이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것 같다"고 조언했다.

김 지사가 국민의힘 소속임에도 여당 조차 주차장 폐쇄에 대해 고개를 가로 젓고 야당 역시 소통을 강조하는 가운데 앞서 김 지사는 페이스북에 "도민들에게 직접 여론을 물어볼 필요도 있는 문제 "라고 적었다. 황영호 도의장(국민의힘·청주13)은 시범운영이 종료된 이후 공식 입장을 표명할 계획이다.

이민기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