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 기자 만나 김 지사 사전 협의 발언도 반박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김영환 지사가 주차장 폐쇄를 강행할 기류인데 예고한 대로 무기한 반대운동으로 맞설 것입니다."

이범우 충북도 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10일 도청 서관에 위치한 노조위원회 사무실에서 충청투데이와 만나 "도청 내 주차장 폐쇄 여부와 관련해 지사의 일방통보가 있었을 뿐"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얼마 전 김영환 지사 주재하에 일하는 방식·근무환경개선 토론회(도청 내 생중계)가 열렸고 노조에서도 2~3명을 포함해 일반 직원, 공간 전문가 등 30~40명이 의견을 나눈 것은 사실이지만 ‘차 없는 청사’는 주제가 아니었다"며 "지사가 토론회 막바지에 ‘차 없는 청사’ 얘기를 하긴 했는데 (시범운영) 일정, 대책 등에 대한 설명은 전혀 없이 일방적으로 ‘차 없는 청사’를 말한 게 전부였다"고 했다. 김 지사의 사전 협의 발언을 반박한 것이다.

김 지사는 최근 페이스북에 "이 일이 급작스럽고 준비 없이 이뤄진 일이라는 비판에 동의할 수 없다"며 "이 문제에 대해 노조를 포함한 전직원과 직접 여러번 소통한 끝에 단 1주일의 시범사업(8일~12일)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적었다. 김 지사는 주차장을 폐쇄하는 대신 이 공간을 도민과 직원들의 문화·휴식공간으로 제공하겠다는 구상안을 제시했다.

‘노조가 주차타워 건립과 관련해 지사와 면담하지 않았느냐’고 하자 이 위원장은 "‘차 없는 청사’와는 별건으로 지사와 면담한 적이 있다"며 "청사 내 주차장이 부족한 만큼 이를 채울 수 있는 주차타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게 화두였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김 지사가 주차장 폐쇄를 거듭 개혁과 연결짓는 데 대해선 "노조는 반(反) 개혁세력이 아니라는 점부터 말한다. 주차장 문제는 충북의 현안사업도 아니고 지사 공약사업도 아니다"라며 "주차장을 폐쇄 한다고 해서 도민과 공무원들에게 과연 어떤 혜택이나 실질적 도움이 될지 의문이 많다"고 의아해 했다. 그러면서 "지사가 국비확보를 위해 정부를 상대로 뛰어 다녀야 할 시기인데 엉뚱한 문제에 힘을 쏟고 있다"고 지적했다.

‘차 없는 청사’ 시범운영 기간 첫날인 지난 8일 도청 본관 앞 정원에서 도립교향악단발(發) 음악회가 열린 것과 관련해선 "‘차 없는 청사’ 시범운영을 아름답게 포장하기 위해 (김 지사가) 도립교향악단을 부른 게 아니냐. 또다른 갑질"이라며 "더욱이 비워진 주차 공간이 아니라 언제든 공연이 가능한 정원에서 열린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위원장은 "지사가 주차장 폐쇄 문제를 급하게 밀어붙이고 있는데 어떤 정책도 공감대와 대안 없이 시행하는 것은 부딪칠 수밖에 없다"며 "지사와 지사 참모들은 노조, 시민단체, 언론 등과 깊숙한 소통부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민기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