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 폐쇄-개혁 동일선상 놓아
일각선 "돈키호테 같아" 강력비판
"공무원노조는 반혁신 세력이냐"
‘주차타워 해소책 안된다’ 의견 多

'차 없는 도청' 시범 운영 첫날인 8일 충북도청 주차장이 텅 비어있다. 사진=연합뉴스.
'차 없는 도청' 시범 운영 첫날인 8일 충북도청 주차장이 텅 비어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가 결정한 도청 내 주차장 폐쇄 시범운영이 사실상 개혁 대 반개혁이란 프레임을 낳으며 ‘편가르기’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가 "‘차 없는 도청’은 개혁(改革)을 위한 작은 첫걸음"이라고 규정하는 등 연결성을 찾기 어려운 주차장 폐쇄와 개혁이란 화두를 동일선상에 놓으면서부터다. 일각에서는 "돈키호테 같다"고 강력 비판했고 충북도 공무원노동조합(노조)은 "노조는 반혁신 세력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차 없는 청사’ 시범운영(8~12일) 이틀째인 9일 이범우 충북도 노조위원장은 충청투데이와 만나 "김영환 지사가 도지사 집무실 축소, 주차장 폐쇄 등으로 전국 이슈몰이를 하는 것 같은데 직원들은 가뜩이나 업무로 힘이 드는데 주차 문제까지 겹쳐서 더 힘든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시점에 대해선 "문항을 가다듬고 있다"고 했다.

특히 김 지사가 개혁을 거듭 거론하는 데 대해선 "그럼 난 반개혁이냐"고 반문했다. 조례가 허용한 주차장을 사용하는 게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없다는 얘기다. 주차장법에 근거한 청주시 주차장 조례에 따른 도청의 법정 주차대수는 322대이다. 전날 김 지사는 확대간부회의에서 "차 없는 도청은 개혁을 위한 작은 첫걸음으로 오랫동안 배어 있던 일하는 풍토와 의식을 바꿔 나가려고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페이스북에서는 "개혁을 통해 충청북도를 바꿔달라는 것은 저에게 주어진 도민의 명령"이라고도 말했다.

차 없는 도청의 현실화를 곧 충북 개혁의 신호탄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그는 도청 내 주차장을 폐쇄하는 대신 이 공간을 도민과 직원들의 문화·휴식공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사실상 편가르기 국면에 접어 들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이날 논평을 내고 "아마추어식 전시행정을 그만하라"며 "도정은 실험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출신 원로 정치인은 "돈키호테 같은 김영환 지사가 어떤 일을 벌일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이를 두고 그동안 김 지사의 발언에 비춰 보면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등은 이미 반개혁 세력이라는 ‘농반진반’(弄半眞半)의 얘기 마저 흘러나온다.

이런 가운데 충북도가 중·장기 계획으로 꼽히는 주차타워를 대안으로 제시했지만 현실적 해소책은 아니라는 비판이 곳곳에서 제기된다.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는 대안이 마련된 상태에서 경내 주차 금지를 단행했다. 의원회관 지하(1000여대)와 국회와 인접한 둔치 주차장(1000여대) 등에 주차 공간을 마련한 이후 경내 주차를 못하게 했다는 것이다.

충북도가 제시한 주차타워는 적잖은 예산이 소요된다. 충북도 노조는 공무원은 물론 민원인까지 고려해 700~800대 가량의 주차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최근 주차타워를 지은 제천시, 영동군, 괴산군 등 6~7곳의 1대당 주차 공간 평균값은 약 2600만원이 소요됐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주차타워는 혈세가 과다 투입될 수밖에 없는 대안"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맥락에서 김 지사가 취임 후 1호 결재한 레이크파크와 관련해 연구용역비 10억원을 절감하겠다고 밝힌 대목을 들며 "멀쩡한 주차 공간을 놔두고 웬 주차타워"란 반응도 나온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