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문 발표 불편한 심기 표출
주차관련 문제 직원 피해 우려
"대책 없을땐 무기한 반대운동"

충북도청 전경. 충북도 제공.
충북도청 전경. 충북도 제공.

[충청투데이 김영재 기자] 충북도가 다음주부터 5일간 ‘차 없는 도청 시범운영’을 할 예정인 가운데 도공무원노조가 4일 차 없는 도청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표출했다.

노조는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 "우려를 표한다"면서 행정력과 예산 낭비 등을 그 이유로 들었다. 하지만 자세히 뜯어보면 차 없는 도청이 될 경우 직원들이 가장 피해를 볼 것이라는 속내가 드러난다.

노조는 입장문에서 ‘일시적 대증요법’을 뜻하는 사자성어 구화양비(救火揚沸·불은 그대로 두고 끓는 물만 식히려한다)로 고질적인 주차 문제로 주민과 직원이 겪고 있는 불편을 없애려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도청 주차장이 주민도 직원도 의구심을 갖는 문화, 휴식, 체험 복합공간으로 조성된다면 또 하나의 불필요한 행정력과 예산 낭비의 논란에 휘말릴 수 있다고 했다.

또 "진정으로 문화예술공간, 상업공간 등을 주민에게 제공하고자 한다면 마땅히 부지에 제대로 건립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하고 반문했다.

이어진 글에서 푸념이 엿보인다.

대다수 광역시·도가 신청사를 지었거나 준비하고 있는데 "신청사에 대한 기대는커녕 비좁은 사무실에 회의실도 부족한 판국에 내 직장인 도청에 주차도 못하게 돼 출퇴근 걱정까지 해야 한다"고 털어놨다. 내 집에 내 차 주차도 못하게 됐다는 얘기다.

민원인과 장애인, 임산부가 쓸 106개 주차면 유지 대책이 미진하다면서 "장거리 출퇴근, 어린이집 등하원, 자차 출장 등에 반드시 차가 필요한 직원을 위한 대책은 아예 없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차 없는 도청의 지속적인 운영은 인근 주차장의 주차료 인상으로 이어져 자비로 외부 주차장을 이용하는 직원들에게 피해가 갈까 염려스럽다"고 했다.

카풀을 늘리겠다는데 그 카풀한 차는 어디에 주차하냐는 물음도 있다.

노조는 문제 점검을 위한 시범운영에 대해 뚜렷한 대책 없이 졸속으로 추진하면서 답을 정해 놓고 "예행연습하는 게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노조는 시범운영 기간 민원인과 장애인, 임산부 외에 청내 주차하는 차량이 있는지 매일 현장조사를 하고, 상시 직원들의 고충사항을 들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면 중단을 요구하겠다고 했다.

특히 시범운영 후 직원들에게 계속 시행에 대한 찬반 설문조사를 하고, 분명한 대책이 없으면 무기한 반대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노조 관계자는 "김영환 지사가 직원 공감대 형성과 소통 없이 ‘차 없는 도청’을 만들고 뒤늦게 대책 마련에 나섰다"라면서 "직원들이 노조의 의견에 대한 요구가 많아 입장문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한편 도공무원노조에는 직원 2200여명 가운데 1600여명이 가입해있다.

김영재 기자 memo34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