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현 대전상권발전위원회장

민선 8기가 출범한지 한 달여가 지났다. 선출직 단체장들은 저마다 시민들을 위해 봉사하겠다고 밝히며 취임했지만 기대보다는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 민생을 챙기려는 행보보다 선거운동에 참여 했던 인사들에 대한 보은성 인사, 소통 부재, 독단적이고 편향된 정책이 나타나면서 곳곳에서 원망이 터져 나오고 있는 탓이다. 작금의 경제상황은 IMF 이후 최고 수준의 물가 상승률, 사상 첫 빅스텝을 단행한 고금리 기조, 1300원대를 돌파한 고환율 등 ‘3고(高)’에 빠져 있다.

또 최근에는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매주 2배 가량 증가하면서 코로나 재확산 공포까지 더해지면서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이 동시에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의 우려도 매우 높은 상황이다. 여기에 더해 이장우 대전시장은 그간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했던 ‘온통대전’의 혜택을 축소, 폐지를 시사하겠다고 밝혀 대전시민들과 소상공인의 원성을 사고 있다.

지난 3월 대전세종연구원이 발표한 ‘온통대전 발행 통계를 활용한 지역경제 파급 효과 분석’에 따르면 2021년 11월 기준 온통대전 사용액은 2조 4215억원으로 나타났다. 온통대전의 사용액이 1억원 증가할 때마다 전체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0.8%p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온통대전이 발행된 이후 지난해 10월까지 이로 인한 매출 증가액은 4683억원으로 온통대전 사용액의 21.9%가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로 이어졌다. 온통대전의 사용처가 소상공인으로 제한되는 덕분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에 발생했을 매출이 지역 소상공인 매출로 전환돼 대·중소기업간 매출 양극화 해소에도 기여했다.

또 이장우 시장이 온통대전 혜택 축소 이유로 들었던 고·저소득층간 혜택 불균형 측면에서도 대전세종연구원은 소득이 200만원 미만인 저소득층의 경우 전체 온통대전 결제액 중 31.7%를 추가적 소비로 추정하면서 이는 600만원 이상 고소득층 27.5%에 비해 높은 수치로 저소득층의 소비지원에도 기여했다고 밝혔다. 소비지원 혜택으로 소득이 낮아 충분한 소비가 어려웠던 저소득층의 소비 촉진에도 긍정적 효과를 보인 것이다. 예산상의 문제 역시 윤석열 정부가 2금융권에 내몰렸던 25만 자영업자들의 빚을 탕감해주겠다며 소요 예산으로 추정한 125조원과 비교하면 ‘새 발의 피’ 수준에 불과하다.

온통대전 사용자의 82%가 만족하고 있고, 민선 7기 성과 1위로 꼽힌 온통대전의 혜택을 축소하거나 폐지하는 것은 전임 시장의 업적을 지우려는 것에 불과한 셈이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시는 전문가,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버팀목이 되고 있는 온통대전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