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시속 1200㎞ 육상교통시스템
충남도, 예산군·당진시 공동 응모
연계자원 확보 등 강점으로 내세워
경남 함안·전북 새만금과 유치 경쟁

사진은 하이퍼튜브 모형. 2017.2.20 [UNIST 제공=연합뉴스]
사진은 하이퍼튜브 모형. 2017.2.20 [UNIST 제공=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충남도가 최고 시속 1200㎞로 달릴 수 있는 초고속 육상교통시스템인 ‘하이퍼튜브’ 실증을 위한 종합시험센터 유치에 나선다.

도는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 중인 하이퍼튜브 실증 사업을 위한 종합시험센터 유치 공모에 예산군과 당진시가 공동으로 응모했다고 28일 밝혔다.

하이퍼튜브는 공기저항이 거의 없는 아진공(0.001기압) 상태의 튜브 안에서 자기력으로 차량을 부상시켜 추진하는 방식으로, 최고 시속 1200㎞까지 주행 가능하다.

연구개발 목표로 하고 있는 주행 속도 시속 800㎞로 달릴 경우 서울에서 부산까지 20분 만에 주파 가능하다.

하이퍼튜브 실증을 위한 종합시험센터는 2024년부터 2032년까지 총 9046억 원의 연구비가 투입돼 시속 800㎞ 속도 달성 여부 확인을 위한 시험선 12㎞와 시험센터, 종점 검수고 등이 조성된다.

이번 공모에는 충남과 함께 경남(함안)과 전북(새만금)이 최종 유치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도가 신청한 부지는 예산 삽교읍 삽교리에서 당진 합덕읍 신석리 일원 44만여㎡ 규모로, 연장 12㎞ 이상, 폭 12m이상, 곡선반경 2만m 이상 등의 유치 요건을 모두 충족한다.

도는 충남만의 강점으로 연계자원 확보, 교통접근성, 원활한 전력공급 등을 내세웠다.

종합시험센터 유치 부지 인근에 대학, 연구기관, 충남혁신도시 등이 위치하고 있어 연계자원 확보가 용이하고, 관련 기업·기관 등이 집적돼 있어 개발되는 기술의 확산이 빠를 수 있다는 게 도의 논리다.

여기에 사통팔달의 교통 요충지에 위치해 교통접근성이 우수하고, 향후 수도권과 연결되는 서부내륙 고속도로와 서해선 고속철도가 개통되면 접근성은 더욱 향상될 수 있다.

충남은 전국 전력 발전량의 약 20%가 생산되는 곳으로,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한 것도 큰 장점으로 꼽힌다.

유치 명분도 충분하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석탄화력발전소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발생 등 지역 피해에 대한 국가적 보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충남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지역 수용성 측면에서 전국 상위권(4위) 수준으로, 종합시험센터 유치를 위한 지역 역량도 충분하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도는 종합시험센터를 유치할 경우 운영기간 동안 전국에 발생하는 생산유발효과 1조 9186억원과 부가가치 유발효과 6735억원, 1만 5041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부지조사단이 지난 26일 부지조건 등을 조사했고, 다음달 초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라며 "예산·당진시와 협력해 반드시 유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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