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래 대전 유성구청장

‘저혈압인데 사춘기 아들 덕에 고혈압 됐어요/하필 내 아이가 그래서 너무 속상해요/다시 태어나면 결혼도 출산도 안합니다/아이 갖지 않고 신혼처럼 지내는 분들이 부러워요’

온라인 커뮤니티에 ‘무자식 상팔자’를 주제로 속끓는 사연이 올라오면 내 일인 양 공감 댓글이 폭풍처럼 달린다. 지난 7월초 민선 8기 유성구청장 취임식에서 어느 40대 워킹맘이 "유성구에서 다함께 돌봄센터를 만든다고 하는데 우리 동네에도 아이들을 돌봐줄 돌봄센터가 필요하다"는 영상메시지를 보내왔다. 다자녀의 아버지이자 구청장으로서 아이돌봄센터의 필요성을 여느 부모보다 절감하고 있다. 이번 임기 안에 ‘촘촘한 마을돌봄, 방과 후 돌봄인프라 확대’ 약속을 실천하기 위해 담당부서는 물론 교육당국, 마을공동체와 숙의중이다. 무엇보다 길거리에 내놓은 양 노심초사 일손이 잡히지 않는 맞벌이부부의 초등생 자녀 돌봄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

유성구가 돌봄인프라 구축을 서둘러야 하는 이유는 아동 구성 비율을 보면 알 수 있다. 올해 6월 현재 유성구 인구 35만2000여명 가운데 만 6-12세 아동은 2만7000여명으로 전체 7.7%를 웃돈다. 대전시 5개 구(타 구는 5-6%대) 가운데 가장 높다. 특히 이들 가운데 맞벌이 가정 아동은 1만2688명이며 돌봄의 손길이 우선 닿아야 하는 6-9세 저학년 아이는 7575명이나 되는 실정이다. 안타깝게도 맞벌이 가정의 초등생 가운데 방과 후 돌봄서비스 혜택을 받는 비율은 27%에 불과하다.

유성구 돌봄인프라 확충계획을 보면 △공동주택 등 유휴공간을 활용한 공적돌봄 거점 확보 △구는 예산 등 돌봄서비스 제공, 학교는 공간을 제공하는 협력 시스템 구축 △자발적인 주민 공동체 마을 돌봄 사업 지원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가운데 기존 자발적인 마을 공동체 돌봄기능을 유지토록 하면서 공적돌봄 거점을 곳곳에 확보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공적돌봄 거점은 주로 공동주택 단지내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접근성과 안전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돌봄교실은 앞으로 유성구가 예산과 인력 지원을 점차 늘려 지자체의 역할비중을 높여 나가겠다.

신규입주아파트는 정착과정에서 돌봄공백이 불가피해 선제 대응 차원에서 행정 동력을 풀가동할 것이다. 돌봄 공간 확보가 여의치 않은 기존 공동주택은 활용도가 떨어지는 시설을 전환하거나 전환시 다양한 지원책을 부여하는 방안을 입주민과 협의할 예정이다. 이용률이 저조한 공공시설물도 돌봄교실 인프라 전환 대상으로 우선 포함시키도록 하겠다. 2026년까지 20-30개소의 ‘다함께 돌봄센터’가 속속 운영되면 엄마·아빠가 한결 여유를 찾고 아이들 정서안정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