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차례 원내대표 협상 진행했지만 의장 선출 의견 차 못 좁혀
국힘 "민주당 요구 무리" vs 민주 "후반기 의장직 약속 필요"

민주당 의원 등원 기다리는 국민의힘 의원들 [대덕구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민주당 의원 등원 기다리는 국민의힘 의원들 [대덕구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임기 개시 직후부터 여야가 자리싸움을 벌여온 대전 대덕구의회의 첫 회기가 원구성도 마무리 하지 못한 채 끝 나면서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덕구의회는 21일 상임위원장 선출 등 원구성을 매듭짓지 못한 상태로 제263회 임시회를 폐회했다.

앞서 지난 7일부터 전반기 의장 선출에 대한 여·야 협상이 이뤄졌으나 회기 마지막 날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결국 임시회를 마치게 됐다.

이날 대덕구의회는 오전에 전체 의원 간담회를 진행하고 오후에는 두 번의 원내대표 협상을 진행하는 등 여러 차례의 논의를 진행했으나 결국 의견 차를 좁히지 못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다선의원과 연장자 우선 원칙이 분명하고 부의장 및 상임위원장 2자리를 제안했음에도 후반기 원구성을 전반기에 확정 짓자는 민주당의 요구는 무리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민주당 의원들은 전반기 원구성이지만 제9대 의회 전체 임기를 놓고 협치를 위한 후반기 의장직에 대한 약속이 필요하다고 맞서는 상황이다.

이미 원구성을 마치고 집행부의 주요 업무 보고를 준비해야 할 시점에 원구성조차 끝마치지 못한 것.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구의원들이 자리싸움에 치우쳐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이 고조되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추경예산심사, 행정사무감사 등 주요 하반기 일정을 준비하기도 모자란 시간에 자리에 연연하고 있다"며 "의회 구성이 늦어지는 만큼 지방의회의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도 약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의회 정상화를 위한 빠른 원구성 합의와 함께 8명의 의원 모두가 파행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또 다른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당장 합의가 이뤄져도 원구성은 내달에나 가능하기 때문에 대덕구의원 모두는 의회 파행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파행에 대한 책임을 지는 자세를 갖고 떨어진 신뢰회복을 위한 의정활동에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경식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