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갈등 지속… 의회 파행 장기화
원내대표 협상 있었지만 합의 전무
21일까지 파행 땐 원구성 내달 연기
구민 위해 양보하는 자세 필요 지적

사진=대덕구의회
사진=대덕구의회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의장 선출을 둘러싼 여야 갈등으로 대전 대덕구의회의 파행이 장기화되면서 자칫 첫 임시회에서 원구성을 마치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18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대덕구의회는 제263회 임시회를 개회 후 12일째 파행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본회의 불참으로 의회 파행이 시작된 이래로 지금까지 여·야 원내대표 협상은 여러 차례 진행됐으나 현재까지 여야 합의를 이룬 사항은 전무한 것으로 확인됐다. 게다가 그동안 국민의힘, 민주당 의원들이 각각 발표한 두 번의 입장문은 협치를 위한 제안이 아닌 서로에게 파행의 책임을 묻는 공방전에 그치고 있는 상황이다.

한 기초의회 의원은 "여·야 의원들이 입장문을 협치를 위한 제안이 아닌 서로에게 책임을 묻는 공세로 사용하고 있다"며 "책임을 묻고 여기에 반박하는 공방전이 이어지면서 협치보다는 공방전에 치우치는 모양새"라고 말했다. 더욱이 현재 진행 중인 임시회 마지막 일정인 오는 21일까지 의장 선출 및 전반기 원구성에 대한 합의안이 마련되지 못할 경우 대덕구의회의 전반기 원구성은 내달까지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대덕구의회 관계자는 "이번 임시회의 마지막 날인 21일까지 파행이 이어지면 이번 회기는 결정된 것 없이 폐회 수순으로 들어간다"며 "일단 폐회가 되면 이후 합의가 이뤄져도 내달 초에나 다음 임시회를 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각 지역위원장이 나서서 중재에 나서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제시됐으나 현재 국민의힘 당협위원장의 공석, 지방의회 자율성 침해 우려 등으로 중재를 위한 제삼자의 개입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때문에 대덕구의회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원구성 당사자인 여·야 의원들의 협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말로는 협치 의사를 내비치고 있지만 각자의 입장만 고수하고 있는 것이 현재 대덕구의회 상황"이라며 "서로의 입장만 고집하는 것이 아닌 구민을 위해 서로 한 발씩 양보하는 자세로 협상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