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경식·취재2팀 정치사회담당 기자

민선 8기가 출범하고 각 지방의회는 현재 의장단 선출을 비롯한 전반기 원구성이 거의 막바지에 이르렀다.

일부 의회에서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을 놓고 의원들이 치열한 자리다툼을 벌어지면서 시민들은 눈살을 찌푸리고 있다. 한 지방의회는 전반기 의장을 서로 가져가겠다는 여당과 야당의 욕심이 충돌하면서 단 한차례의 본 회의도 제대로 진행하지 못한 채 파행이 이어지고 있다.

또 다른 의회에서는 의장이 되기 위해 당론을 저버리고 상대당과의 야합을 벌이는 모습까지 나타났다.

의장단 선출 및 원구성이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는 의회에서도 내부적으로는 파벌이 갈리고 원하는 상임위에 들어가지 못한 것에 대한 불만도 나오고 있다.

지금까지의 모습만 본다면 지방의회와 의원들은 선거과정에서 지지를 호소하며 약속했던 ‘민의를 대변하고 시민의 권익을 위해 일하는 의회’와는 거리가 먼 행보를 펼치고 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지방의회의 축이 더불어민주당에서 국민의힘으로만 이동했을 뿐 지방의회의 모습은 민주당이 의회권력을 쥐고 있던 시절과 다르지 않다는 비판도 제기하고 있다. 의회는 ‘자리’가 아닌 ‘시민’을 향해야 한다.

의장단을 비롯한 각 상임위원장 및 특별위원장 자리는 의원들의 전문성을 살리고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의회의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도구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좋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야합이 아닌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이를 행정에 반영하기 위한 협력을 우선해야 한다. 지방의회의 주도권을 잡은 국민의힘은 이번 선거에서 유권자들이 보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국민의 엄중한 심판을 받은 민주당은 좋은 의정활동을 펼쳐 4년 뒤 있을 재평가를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의회 내부 권력다툼과 여·야 정쟁이 아닌 시민을 향한 의정활동을 지방의회에서 보여줄 때 가능하다.

이제 첫 단추를 꿴 지방의회가 시민을 향한 발걸음을 내디뎌 주기를 희망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