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박진희 교육위 문제없다"
여 "전체 상임위 재배정 안돼"

기자회견 하는 민주당 도의원들. 사진=연합뉴스 제공
기자회견 하는 민주당 도의원들.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12대 충북도의회 전반기 상임위원 배정 문제로 여야 ‘협치’(協治)가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과 반대로 야당이 뒷북을 치고 있다는 시각이 상충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1일 도의원 7명 중 6명이 충북도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건설환경소방위원회에 배정된 박진희 의원(비례)이 충북학교연합회 대표 등을 역임했지만 교육위원회 활동과 관련해 이해충돌에 해당하지 않는 다며 교육위 재배정을 촉구했다.

도의회 사무처는 "당초 이해충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것으로 파악됐으나 직접적으로 법에 저촉되는 것은 아닌 것으로 결론 맺었다"며 "다만 교육관련 NGO 활동으로 인해 교육위 배정을 할 수 없는 기피나 회피의 사유는 된다"고 해석했다.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만큼 박진희 의원의 교육위 재배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재배정 불발 시 의장 주재 하의 모든 활동을 무기한 거부하겠다는 선언까지 했다.

반면 이양섭 국민의힘 원내대표(진천2)는 이날 충청투데이와 통화에서 "재배정을 할 경우 전체 상임위를 다시 구성해야 한다. 재배정은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처음에는 민주당이 박진희 의원의 상임위 배정과 관련해 어필을 강하게 하지 않았다. 왜 이제 소란이냐"고 덧붙였다. 야당이 뒤늦게 문제 제기를 한다는 얘기다.

도의회 임기 초반부터 불협화음이 나오면서 황영호 도의장의 이른바 ‘협치론’이 기우뚱거리고 있다는 비판도 흘러나온다. 황 의장이 지난 7월 1일 의장으로 선출된 직후 "여·야를 초월한 상생과 협력, 협치와 소통의 바탕위에서 의회를 운영하겠다"고 밝히는 등 곳곳에서 야당과의 소통을 강조한 게 기저에 깔려 있다. 황 의장은 이 사안을 다각도로 면밀히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단 한명의 상임위원 배정 문제에 불과하다며 의회가 흔들린 정도의 사안도 아니고 일이 커지는 것 자체가 우스워질 수 있다는 의견을 개진한다. 이런 맥락에서 국민의힘의 한 핵심관계자는 "협치해야 한다는 점에 동의한다"면서도 "의회는 의석수로 움직인다. 국민의힘에서도 가고 싶은 상임위에 배정 받지 못한 의원들이 적잖다"고 강조했다. 도의회는 국민의힘 28석, 민주당 7석 등 총 35석으로 구성됐다. 이 관계자는 당초 정책복지위(위원장 포함 6명)에 1명이 지원한 점도 곁들였다. 원 구성이란 명제 속에서 불가피하게 원하지 않는 상임위로 배정 받은 의원들이 상당하다는 것이다.

도의회는 오는 13일부터 제402회 임시회를 개회한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