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충북지사 대표 공약 청남대-레이스파크 연결 사업 추진해야 하지만
보호구역 지정 탓 관광화 어려워 재정 손실… 김 지사, 尹 대통령에 관심 당부

청남대 전경. 충북도 제공. 
청남대 전경. 충북도 제공.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청남대(옛 대통령 별장)를 둘러싼 대청호상수원보호구역 지정 문제가 풀릴까. 김영환 충북지사가 최근 자신의 대표공약인 레이크파크와 청남대를 연결해 윤석열 대통령에게 특별한 관심을 건의하면서 지난 1980년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이후 40여년째 이어지고 있는 규제의 해제 또는 완화 여부가 주목된다.

8일 충북도에 따르면 김 지사는 전날 국가재정전략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충북대학교를 찾은 윤석열 대통령과 차담회를 갖고 "청남대는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의 중심축이 될 것이다.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건의했다.

앞서 김 지사는 6·1 지방선거 당시 충주호(청풍호)와 대청호, 칠성호 등 도내 곳곳에 산재한 크고 작은 아름다운 호수를 하나의 관광단지로 연계해 조성하겠다고 공약했고 취임 후 현안 1호 결재로 레이크파크 추진 방향이 담긴 서류에 서명했다.

문제는 레이크파크 공약의 주요축인 청주권 관광화 계획은 상수원보호구역에 묶인 청남대가 ‘핵’(核)이란 점이다. 청남대 상수원보호구역의 해제 또는 완화 없이는 청주권역의 관광화는 쉽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김 지사가 취임 후 7일 만에 윤 대통령을 만나 청남대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건의한 이유다.

청남대 상수원보호구역 지정은 처음부터 이상했다는 게 지역의 시각이다. 이른바 1979년 12·12 군사반란을 계기로 헤게모니를 쥔 신군부 세력에 의해 과다 지정됐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1980년 대청댐 건설 후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당시 충북도는 13㎢, 건설부는 15㎢를 각각 보호구역 면적으로 제시했으나 돌연 74㎢(이상 청주)로 결정됐다. 신군부 세력이 1983년 청남대 대통령 별장 완공을 염두하고 여객선·도선, 인원의 원천 차단을 위해 규제 범위를 대폭 강화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다. 대통령 보안·경호의 목적이 투영됐다는 것이다. 간과할 수 없는 점은 건설부 조차 15㎢를 적정하다고 판단한 대목이다.

충북도는 2003년 4월 노무현 정부가 전면 개방한 청남대를 이양 받은 이후 재정 손실만 보고 있다. 충북도는 2004년~2019년까지 총 818억원의 운영 적자를 봤다. 당초 정부가 관광 목적으로 이양 받았음에도 상수원보호구역 규제 존치로 인해 관광 시설 증설 및 숙박·식당·카페 등 편의 시설 설치가 원천적으로 불가해 재정 손실을 겪고 있다는 설명이다.

앞으로 ‘김영환호’(號)는 레이크파크의 성패가 달린 청남대 상수원보호구역이란 ‘난제’에 집중할 전망이다. 김 지사는 충청투데이와 인터뷰에서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면서 "대청호를 만드는 과정에서 4개 시·군에 걸쳐 86개 마을이 물에 잠겨 2만 6000여명이 삶의 터전도 잃고 고향도 잃어 버렸다. 이런 점을 근거로 (환경부와) 크게 싸우겠다"고 밝혔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