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원보호구역 40년 유지 "부당"
민주당 해결 못하고 민선 8기로
김, 대통령 최측근…정치력 주목

김영환 충북지사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국민의힘 소속 김영환 충북지사가 40여년째 이어지는 대청호상수원보호구역 과당 지정의 부당성과 관련해 ‘권부’(權府)와 담판에 나설 가능성이 점쳐진다. 김 지사는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탓에 대청호와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를 축으로 관광산업 등을 할 수 없다는 점을 개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영환호’(號)의 대표 관광공약인 레이크파크와도 직결된 상수원보호구역 과다 지정이란 난제는 더불어민주당 정권에서 풀지 못하고 민선 8기로 넘어왔을 정도로 메가톤급 ‘핵(核)’사안으로 꼽힌다.

4일 충북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김영환 지사는 취임식(7월 1일) 전후로 대청호를 끼고 있는 청남대 등을 활용할 수 없는 점을 매우 아쉬워하며 해법을 찾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날 김 지사는 취임 인사차 수자원관리과를 찾아선 상수원보호구역과 관련해 "규제완화"를 몇 차례 강조했다는 귀띔이다. 천혜의 자원인 대청호를 관광으로 잇지 못하는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태수 정무보좌관은 이날 "김영환 지사는 아름다운 자연이자 정원인 청남대가 묶여 있는 점을 아쉬워하고 있고 해법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민선 7기 시절 민주당 소속 이시종 지사는 부당함의 근거와 정치력으로 대청호상수원보호구역 과다 지정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으나 끝내 나라사랑 리더십 교육문화원 건립 방안 마련에 그쳤다. 특히 이 지사는 문재인 정권에서 대통령 비서실장을 역임한 노영민 전 의원의 힘을 빌려 난제를 풀기 위해 수차례나 청와대를 방문하기도 했다.

7기에서는 청와대와 환경부, 국회를 향해 대청호가 수도권의 팔당호에 비해 급수인구가 약 7배 적음에도 상수원보호구역(대청호 총 179㎢, 팔당호 159㎢)은 1.1배 더 넓은 점, 또 지난 1980년 대청댐 건설 후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당시 충북도는 13㎢, 건설부는 15㎢를 각각 보호구역 면적으로 제시했으나 일방적으로 뚜렷한 사유도 없이 정부가 돌연 74㎢(이상 청주)로 결정한 점 등의 문제점을 집중 제기한 바 있다.

7기 사례를 보면 과다 지정의 불합리한 측면이 자명하고 당시 청와대 2인자까지 동원됐지만 해법을 찾지 못한 것이다. 때문에 상수원보호구역 규제완화는 대통령 결심 사안이란 게 충북도와 정치권 판단이다.

김희식 충북도 수자원관리과장은 "충북도가 12년 동안 온갖 노력을 다해 규제완화를 추진했으나 이루지 못했다"며 "결국은 윗선(대통령)에서 규제완화를 결단해야 풀리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지역 정치권 역시 대동소이한 의견을 개진한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충청투데이와 만나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면서 "(청와대·정부와) 크게 싸워야 한다. 대청호에 수몰된 마을 등의 문제를 적극 제기해야 얻는 것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6·1 지방선거에서 이른바 ‘윤심’(尹心·윤석열 대통령 의중)을 등에 업고 있다고 공언한 김영환 지사가 대통령을 움직일지 지켜볼 대목이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