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충청공동건의 방식"
국토부 경제성 등 불가 천명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세종시장직 인수위원회가 최근 KTX 세종역 신설을 재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충북지역에서 신설 반대 입장을 공론화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개진되고 있다.

이미 국토교통부가 경제성(비용대비 편익·B/C) 등을 이유로 들며 신설 불가를 공표한 만큼 세종시의 재추진 입장에 맞장구를 치면 되레 일이 커질 가능성이 적잖다는 판단에서다.

29일 충북도와 지역정치권에 따르면 세종시장직 인수위원회는 지난 24일 "조치원역 KTX 정차를 내년 하반기까지 실현해 세종 북부권 관문역으로 육성하고, 남부권 관문이 될 KTX 세종역 신설은 충청권 4개 시·도가 정부에 공동건의 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충청권의 내부분열을 획책하는 KTX 세종역 신설을 포기하지 않고 추진한다면 강력히 대응해 백지화시키고 말 것"이라고 경고하는 등 도내 곳곳에서는 KTX 세종역 신설이 인접한 KTX 오송역의 이용객 급감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반대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급기야 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인은 이날 충북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KTX 세종역 신설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못 박았다. 최민호 세종시장 당선인의 의견을 듣겠다는 언급도 곁들였다.

이런 가운데 국토부가 KTX 세종역 신설 불가로 진즉에 결론을 맺은 사안이라며 세종시의 일방적·주관적 입장에 충북지역이 굳이 대응해 논란을 증폭하는 ‘우’(愚)를 범해선 안 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앞서 국토부가 2020년 7월 KTX 세종역 신설은 경제성이 없다며 ‘불가’ 입장을 천명한 만큼 실익 차원에서 공론화는 손해라는 것이다.

당시 국토부는 설명자료를 내고 "KTX 세종역 신설은 고속철도 수요, 정거장 안전 등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세종역은 부본선없이 본선에 고속열차 정차계획으로 안전에 매우 취약하며 열차운영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KTX 오송역이 세종시의 관문역이라는 충북도의 주장을 국토부가 수용한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문재인 정권은 충청권 4개 시·도가 합의할 때만 KTX 세종역 신설이 가능하다고 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총리 시절인 2018년 11월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선을 그었고, 전 정권 당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국회예결위에서 "단거리 노선은 과잉 투자이며 사회적 합의를 뒤집는 것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KTX 세종역 신설은 객관적으로 수년전에 물 건너 간 것이다.

세종시의 메아리 없는 재추진 의사에 대응할 시간이 있다면 천안~청주국제공항 충북구간 우선발주, 충청권광역철도 청주도심 통과 등에 힘을 기울이는 게 보다 현실적이란 일각의 견해가 설득력 있어 보인다.

김영환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