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당 지역 내 소비액 467만원
전국 평균보다 절반 가량 낮아
지역 경제 침체 위기감 고조돼
외부 관광객 유치 중요성 높아져

드론으로 활영한 대전시의 전경. 대전시 제공.
드론으로 활영한 대전시의 전경.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노세연 기자] 대전지역 인구 1명이 감소할 때마다 36명의 관광객을 유치해야 줄어든 지역 내 소비를 관광 소비로 대체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대전 일부 기초자치단체들이 겪고 있는 인구 감소와 그로 인한 경제 침체 우려를 ‘외부 관광객 유치’로 해소할 수 있다는 것.

27일 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 발간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17개 시·도의 주민 1인당 ‘지역 내 소비액’을 통계청 등의 공공데이터, 카드소비 실적을 기반으로 추정 산출한 결과 대전이(약 467만원)이 전국 최하위를 차지했다.

행정안전부 선정 인구감소 위기지역(107곳)만을 대상으로 한 기초자체단체 부분 조사에선 △동구 약 372만원 △중구 약 376만원 △대덕구 412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국 평균(745만원)과 비교해 약 절반 가량 낮은 수치로 지난해 대전 시민들이 지역 내 소비 지출을 최소화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보고서는 대전 지자체들이 더욱 적극적인 외부 관광객 유치 노력을 펼쳐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급격한 인구 감소와 주민 소비 심리 위축으로 인한 지역 소비 손실을 외부 방문객들의 관광 소비로 ‘대체’할 수 있기 때문. 실제 연구 결과 대전 지역 전체를 놓고 볼 때 인구 1명 감소 시 나타나는 지역경제 손실을 36명의 관광객으로 메꿀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치구별 관광 대체 규모는 동구 29명, 중구 39명, 대덕구 32명이다.

현재 대전은 행안부가 전체 5개구 중 3곳(동·중·대덕구)을 인구감소 관심지역으로 지정할 만큼 인구 감소 위기가 심각한 상황. 이러한 인구 감소와 낮은 지역 내 소비액으로 지역 경제 침제 위기감도 함께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관광 소비 증진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연구진들은 다양한 원인에 따른 지역 경제손실 대체 방안으로 관광 중심의 방문자 경제확대를 위한 선제적인 지원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조사연구 관계자는 "방문 경제 활성화 노력을 통해 인구 감소에 따른 줄어든 지역 내 소비규모를 상쇄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전 모 기초자치단체 관계자는 "인구 감소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를 관광소비로 상쇄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인구정책 수립에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노세연 기자 nobird@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