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전 2019년 比 42.2% ↑
자살 상담건수도 꾸준히 높지만
동구·중구·대덕구에는 센터 없어
원도심 청소년 지원 받기 어려워

연도별 청소년 자살현황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연도별 청소년 자살현황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속보>=대전지역 청소년들의 자살률에 경고등이 켜진 지 오래지만 이들의 안전망 역할을 하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설치는 전국 최하위 수준에 머물고 있다. <6월 17일자 6면>

19일 여성가족부 ‘2021 청소년사업 안내’에 따르면 대전에는 지자체 1곳, 서구·유성구에서 각각 1곳씩 모두 3곳이 운영되고 있으나 원도심인 동구·중구·대덕구에는 센터가 설치돼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17개 시·도 중 강원도 다음으로 가장 낮은 설치율이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일반·위기청소년에 대한 상담, 심리검사 등 상담센터와 위기청소년 심리검사, 사후관리 연계, 긴급구조 등 지역 청소년들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청소년 복지지원법 시행령에 따른 설치 근거는 갖고 있으나 대전의 경우 사업 운영 등에 대한 조례가 전무해 설치 확대가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꾸준히 지적돼온 동·서교육격차 등 원도심 지역 교육 인프라 부족과 함께 위기 청소년 관리에 대한 사각지대가 드러나면서 청소년안전망의 동서격차를 해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유행 장기화에 따라 상호 교류가 더욱 줄어들면서 정신건강 상담을 요청하는 청소년들은 늘어나는 추세다.

2019~2021년 대전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이뤄진 전화상담(1388) 건수는 2019년 2658명, 2020년 3094명, 지난해 3782명으로 코로나 이후 급격하게 증가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보다 42.2%가 늘어난 것이다.

정신건강 상담 세부 유형 중 자해·자살에 대한 상담 건수도 각각 54건, 66건, 59건으로 꾸준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관리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현재 서울, 경기도, 인근 충남 등 특·광역시 10곳에서는 ‘청소년 사회심리적 외상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청소년의 다양한 심리적 외상을 지원할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인 시스템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 등 급격한 사회·환경 요인의 변화를 겪으면서 정신건강에 빨간불이 켜진 대전 지역 원도심 청소년들은 먼 거리를 이동해 상담센터를 이용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받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

대전청소년상담복지센터 관계자는 "현재 대전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원도심 학생들의 수요까지 모두 감당하고 있어 여러가지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며 "학생들이 집과 가까운 곳에서 보다 편리하고 쉽게 상담센터를 이용하고 정신건강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청소년 심리 외상 지원 사업을 수행하는 전담인력의 증원과 센터의 추가 설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