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 종합만족도 77.6점 기록
최종학력 무학·초등학교 졸업자
급여 낮은 공익활동 참여비율 높아
높은 소득 보장할 지원사업 필요

대전시 노인일자리사업 참여 만족도. 사진=연합뉴스 제공
대전시 노인일자리사업 참여 만족도.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고령층의 인생 이모작을 위한 ‘대전시 노인일자리사업’ 손질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사업 참여자의 교육 수준이 낮을수록 급여가 적어 사실상 높은 소득 보장이 어려운 한계가 뚜렷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대전세종연구원 도시정보센터가 발표한 대전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실태조사’를 보면, 지난해 대전시 노인일자리지원사업 참여자 종합만족도는 77.6점으로 나타났다.

세부 항목별 가운데 ‘하는 일(활동)’이 83.4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지원사업 참여를 통해 ‘급여가 경제적으로 보탬이 됐다’(43.7.%)는 참여자가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일자리지원사업은 △공익활동 △시장형 사업단 △취·창업형 사업단 △재능나눔 활동 △사회서비스형 사업단 등 총 5개 유형으로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가 초고령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노인빈곤 문제, 고령층의 일자리 수요 증가 등에 발맞춰 시행되는 노인 정책이다.

다만 85세 이상 고령에 최종 학력이 무학·초등학교 졸업일 경우 비교적 급여가 낮은 공익 활동 참여 비율이 높아 생계유지 측면에서 실효성에 의문이 나오고 있다.

실제 지난해 노인일자리지원사업에 참여한 무학·초졸 대상자들의 활동 유형 중 공익활동 참여 비율이 각각 43.8%, 32.3%로 가장 높았다. 반면 고등학교 졸업자의 공익활동 참여는 15.5%, 대학교 졸업 이상 4.3%에 그쳤다.

고졸 참여자의 경우 취·창업형(22.6%)과 재능나눔 활동(27.4%), 대졸 이상은 재능나눔 활동(43.5%), 사회서비스형(30.4%) 등에 참여가 쏠리는 경향을 보였다.

일선 현장에서도 공익활동에 참여하는 저소득 고령층 노인들의 벌이가 다소 적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전 한 복지관에서 노인일자리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A씨(26) 씨는 "현재 복지관에서는 노인일자리지원사업 유형 중 공익활동만 지원하고 있는데, 참여를 신청하는 어르신 대부분 초등학교도 안 나온 분들이 많다"며 "복지관 환경 정화, 도시락 배달 등 비교적 쉬운 업무지만, 한 달에 10회, 3시간씩 일하고 받는 급여는 27만원 정도라 생활에 큰 도움이 될지는 의문"이라고 전했다.

저학력 노인의 높은 소득 보장을 위한 지원사업 개발을 비롯해 노인일자리지원사업 참여자들의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활동 유형 확대·활성화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한 연구진은 "고령이면서 학력이 낮은 참여자들의 높은 소득 보장을 위한 지원사업을 개발하고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며 "무학은 공익활동 100%, 대졸 이상은 공익활동 0%로 극명한 차이를 드러내고 있는 만큼 교육 수준과 지원사업의 적절한 배치를 통해 공익활동 외 참여자들의 욕구에 대응하는 사업 유형 확대·개발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