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국민포럼, 수도권 대학 입학정원 규제완화 반발
"지방소멸 가속화 시키고 정부 국정 목표·비전과 역행해"
균형발전 위해 반도체 인재양성 지방대에 우선기회 줘야

강의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균형발전국민포럼은 13일 윤석열 정부가 수도권 대학 첨단학과 정원을 늘리는 수도권 규제완화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지방대학에서 반도체 인재양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요구했다.

균형발전을 촉구하는 영남·호남·충청 시민사회단체인 균형발전국민포럼은 이날 성명서를 발표하고 수도권 대학 정원을 늘리는 것은 윤 정부가 내세운 국정비전과 국정운영원칙, 국정목표에 정면으로 역행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정부가 이를 강행한다면 지역균형발전은 선거용에 불가한 것으로 철저히 국민을 속인 것과 다름없다고 밝혔다.

균형발전국민포럼은 반도체 인력양성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수도권규제까지 풀어 수도권 대학의 정원을 늘리는 것은 수도권 초집중화와 지방소멸을 더욱 가중시킨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위기에 빠진 지방대학을 고사시켜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공멸시킬 것이 자명하기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또 반도체 인력양성은 단기간에 이뤄지는 것이 아닌 만큼 비수도권의 지방대학에 우선적으로 기회를 줘 윤 정부가 내세운 국정목표인 지역균형발전을 적극 도모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대통령과 정부는 새 정부가 출범하자마자 실종된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를 부총리급의 강력한 집행력을 가진 범정부차원의 총괄집행기구로 설치해 윤 대통령이 약속한대로 임기동안 유지·활성화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균형발전국민포럼은 비수도권 정치권과 지자체 등은 윤 정부의 졸속적이고 비상식적인 수도권규제완화를 통한 수도권 대학의 정원 확대가 절대 이뤄지지 못하도록 정파와 지역을 초월해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