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이어 클러스터까지 유치
구미와 2파전 이후 최종 선정
지역 경제계 유치 큰 도움 줘
市 490억원 투입… 드론 특화
방산 혁신 성장 생태계 구축
인프라 확충·인재 육성 기대

방산혁신클러스터 종합지원센터 구축(안). 대전시 제공
방산혁신클러스터 종합지원센터 구축(안).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경북 구미와 2파전을 벌였던 대전시가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에 성공하며 결실을 맺게 됐다.

방사청 이전에 이어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까지,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대전의 산업혁신 생태계 강화가 기대된다.

13일 방위사업청은 대전시에 공문을 통해 방산혁신클러스터 선정 소식을 전했다.

해당 사업은 국방 5대 신산업(△우주 △로봇 △AI △드론 △반도체)과 지역의 전략산업을 연계, 지역별 특화된 방산분야를 강화하는 목적이다.

그간 대전과 경북 구미가 치열한 유치경쟁을 펼쳐왔고 지난 2일 국방기술진흥연구소에서의 현장 발표 평가 이후 대전이 최종 선정됐다.

당시 현장 평가에서 대전시는 정부출연연구기관, 군(軍) 관계자들과 함께 참석해 지정 당위성을 높였고 지역에 특화된 ‘드론’ 분야를 중심으로 세부 전략을 꾀한 바 있다.

유치를 위해 지역 경제계도 힘을 보탰다.

앞서 지난 8일 대전세종충남경제단체협의회 관계당국에 대전 유치를 호소하는 건의문을 전달, 지역의 결집력을 보여줬다.

협의회는 "대전은 한화, LIG넥스원, 풍산, 대한항공 등 방산 대기업 연구소가 밀접해 있고, ETRI와 KRISS 등 41개 정부출연연구원과 민간 연구원, 175개 연구소 기업이 집적된 국내 최고의 과학기술 선도도시로서, 전국 최대 규모의 연구시설장비 역시 갖추고 있어 방위산업 혁신 플랫폼으로서의 활용가치가 매우 우수하다"고 당위성을 피력한 바 있다.

이번 클러스터 선정으로 정부는 대전에 5년간 국비 245억원을 투입해 지역특화 방위산업 부품 로드맵 수립과 국산화를 추진하고 협의체·연구실 등을 운영하게 된다.

대전이 클러스터 조성에서 강조했던 군사용 드론 개발의 경우 보안 및 안보 등의 이유로 외국산을 사용할 수 없어 국내 기술 개발이 시급한 현실이다.

클러스터 조성으로 대전이 보유한 관련 인프라를 활용한다면 군사용 드론 개발이 가능해지고 이는 국방력 강화로 이어져 국가경쟁력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된다.

지역 입장에선 향후 부가가치가 높은 미래 먹거리로 꼽히는 방산혁신클러스터가 구축될 시 관련 중소·벤처 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이 가능해진다.

또 경쟁력 있는 국내외 방위산업 기업이 모여 기반을 마련하고, 대덕특구 기존 자원에 기술과 인력이 더해지며 지역의 미래 먹거리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윤석열 정부의 지역공약에 따라 공모를 주관하고 있는 방사청도 앞으로 대전으로 이전하게 되며 지역 산업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정재용 대전시 과학산업국장은 "이번 방산혁신클러스터사업의 선정으로 기존 방산 혁신주체의 협력체계에서 한층 더 고도화 된 국방산업 생태계가 대전에 구축될 것"이라며 "미래 전투체계에 대비한 무기체계 선도화에 대전이 기여하도록 적극 지원 하겠다"고 전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