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부동산 시장 전망]
대전
규제완화 등에 따른 집값 우상향 전망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공급 확대
“이미 충분 수요·공급 밸런스 맞춰야”
세종 대출세제규제 완화로 거래 활성화 예상
1-2년전比 빠진 가격 회복…우상향 할 듯
“규제지역 해제 요건 갖춰…검토 가능성”
충남
비규제지역 중 전국 최고 상승 변동률
“상대적으로 저렴한 충남…투자자 관심”
아산 중심 상승세…그 외 지역 안정기 예상
충북
청주 조정대상 해제 여부 따라 엇갈릴듯
공급 부족·규제 완화…가격 폭등할수도
준수도권 충주·음성 등은 활황세 전망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6.1 지방선거가 끝나면서 하반기 충청권 부동산 시장 전망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민심을 얻기 위해 후보자들이 개발 공약 등을 내세우고 선거 이후 그 공약 실현에 대한 기대감이 움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장 지방선거 이후 부동산 시장은 크게 요동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상반기 20대 대선 국면 이후 윤석열 정부의 초대 내각이 구성돼 자리를 잡아가는 단계로 부동산 규제에 대한 즉각적인 대책방안이 나오긴 설익은 측면이 있기 때문.

여기에 더해 새 지방정부의 구성 과정에 있어 물리적인 시간 안배가 필요한 까닭에 당자에 부동산 시장에 불이 붙긴 힘들다는 분석이다.

충청투데이는 창간을 맞아 충청권 지역 부동산 전문가들에게 하반기 부동산 시장 전망을 들어봤다.

 

◆대전·세종 부동산 시장…조정기 거쳐 우상향, 조정대상지역 해제 관심

대부분 전문가들은 새 정부와 지방정부가 들어선 후 대전과 세종의 주택 가격이 조정기를 거쳐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 경제 논리가 윤석열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라는 것.

여기에 더해 규제완화 및 공급 확대를 내세웠다는 점을 주택가격 우상향 요인으로 지목했다.

먼저 대전 집값에 대해선 대부분 전문가들이 규제완화 등에 따른 집값 우상향을 점쳤다.

정재호 목원대 부동산금융보험융합학과 교수는 “윤석열 정부의 부동산 시장 기조는 시장주의다. 부동산 규제 상당부분을 풀어줄 것이란 기대감이 큰 까닭이다”며 “다만 그 시장을 가격이 크게 올라가는쪽으로 풀지는 않을 것이다. 정권교체의 가장 큰 이유중 하나가 부동산 이슈였다 보니 부동산 시장 가격 정상화 측면에서 작용되면서 주택 매매 가격 상승에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박유석 대전과기대 금융부동산행정학과 교수도 "윤석열 대통령은 시장에 대한 기능 회복을 우선시 하고 시장 기능을 신뢰하고 있다보니 자연스럽게 시장 가격이 형성될 것"이라며 "매매수요가 살아나면서 시장 활성화가 촉진될 것이다. 과거 몇년전처럼 집값이 급등하진 않지만 당분간 하락폭이 준다던가 떨어지는 폭의 방향이 약간 바뀌는 등 조정 시기를 거쳐 새로운 시장 국면이 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로 지역 도시정비사업 활성화에 따른 공급 물량 확대도 기대되는 상황.

정재호 교수도 "기존 정부는 공공주도였지만 새 정부는 민간 주도로 갈 가능성이 크다. 이미 재건축 규제 완화, 초과이익 환수제도 개선 등을 공약으로 걸어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잘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새 정부의 공급 확대 정책이 독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이미 앞서 대전의 분양 예정 물량은 충분하다는 점에서다.

박유석 교수는 "올해 분양 예정 물량만 3만 호에 달한다. 지난해 이월된 물량이 많은 탓도 있지만 이 공급물량을 시장에서 얼마나 소화하냐가 새로운 문제가 될 것"이라며 "단기간에 공급물량이 급증하게 되면 시장은 또 혼란에 빠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대해선 수요와 공급이 어느 정도 선에서 밸런스가 맞춰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세종시의 부동산 시장 전망도 조정기를 거친 우상향으로 전망됐다.

김동호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세종지부장은 "세종시는 현재 하락 원인 대부분이 대출·세제 규제로 매수거래가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라며 "이런 규제가 완화되면서 거래가 활성화되면 조금씩 예전 가격을 회복하면서 1~2년 전에 비해 빠진 가격을 회복하면서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것으로 본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다만 지난번 세종 천도론처럼 다시 집값이 급등하는 사례는 없을 것이다"며"규제 완화 시그널을 새 정부가 주면 내년 하반기나 연말쯤 시장이 변화하는 시기가 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규제지역 해제 가능성도 나왔다.

충청권에서는 대전, 청주, 천안 등 부동산 규제지역으로 지자체들이 연이어 규제 해제를 추진하고 나서면서, 지역 부동산 시장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정재호 교수는 “새정부가 들어섰지만 법 개정은 여전히 민주당이 과반의석을 차지하고 있다"며 "때문에 당장 법 개정 없이 행정부 차원에서 규제를 풀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규제지역 해제다. 세종시는 이미 규제지역 해제 요건을 갖췄고 새 정부에서도 충분히 검토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충남·충북 부동산 시장…호재 품은 비규제 지역 중심 상승세 전망

충남의 경우 아산을 중심으로 일부 지역 상승세가 점쳐진다.

대전과 세종 매매가 상승이 주춤한 사이 충남 지역은 비규제 지역 중 전국 최고 상승 변동률을 기록했다.

아산시와 천안시 서북구, 홍성군, 예산군, 공주시 등에서 상승 폭이 확대되면서 충남의 전체적인 상승률을 견인했다.

지역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높아진 대전, 세종 아파트 매매가로 투자자들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충남 등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비규제 지역이라 투자자들의 유입이 쉽다는 점에서 더욱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호재가 있는 아산을 중심으로 상승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 외 대부분의 지역은 안정기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의 부동산 전망은 청주 지역의 조정대상지역 해제 여부에 따라 엇갈릴 것으로 전망된다.

청주시는 지난달 국토교통부에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정식 요구했다.

이미 청주 지역은 올해 초부터 조정대상지역 해제 요건을 갖춰왔다.

다만 청주 지역 아파트 가격은 하락세를 이어왔다가 지난달 들어 상승세로 전환되기 시작한 점이 변수다.

청주 지역은 올해 공급과잉이 전망됐었다.

약 2만 세대 이상의 공급계획이 발표됐었다. 하지만 행정절차 지연과 더불어 자재값이 폭등하면서 건설사들은 공급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현재와 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공급 부족과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 기류와 맞물려 부동산 가격이 재차 폭등할 수도 있다.

충북 도내 비규제 지역 중 충주, 음성, 진천 역시 지난해 큰 폭으로 가격이 상승했다.

수도권과 가까워 준수도권으로 분류되는 이 지역들은 올해도 활황세가 전망된다.

만일 수도권은 규제를 유지한 채 비수도권이 완화된다면 이 지역들은 그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규제가 동시에 완화된다면 수도권 인근 지역으로서의 매력도 반감될 수 있다.

심형식·나운규·박현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