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최종 투자계획안 제출 완료
대전 동구 정주·생활 2트랙 수립
중구 대세연 의뢰… 전문성 갖춰
대덕구 노후산단 환경변화 초점
괴산 ‘산림’ 특징 살려 사업 구성

고령인구만 남은 농촌지역의 모습. 사진=윤지수 기자
고령인구만 남은 농촌지역의 모습. 사진=윤지수 기자

[충청투데이 노세연 기자] 급격한 인구 감소로 도시소멸 위기에 놓인 충청권 도시들이 정부에 ‘지방소멸대응기금’ 최종 투자계획안을 제출했다.

이는 전국 107개 지자체가 뛰어드는 예산 경쟁의 마지막 승부수로, 정부는 각 지자체가 내놓은 계획안을 심사해 지자체별 최종 교부 예산액을 확정 지을 예정이다.

8일 충청권 지자체에 따르면 지난달 27~31일 정부에 지방소멸대응기금의 사업계획서(투자계획안) 제출을 완료했다.

이달부터 내달까지 행정안전부와 계획안 최종 확정을 위한 세부 조정기간을 갖는다.

‘지방소멸대응기금’은 정부가 전국 인구감소·관심 지역 107곳에 대해 향후 10년간 매년 1조원씩 총 10조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제출한 계획안 심사결과에 따라 인구감소 ‘관심’지역으로 선정된 대전 동·중·대덕구는 연간 20억~40억원을, ‘인구감소지역’으로 선정된 충북 6개·충남 9개 도시는 연간 최대 160억원을 교부 받을 수 있다.

충청권 내 인구감소 우려지역들은 올해 초부터 이러한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타 지역보다 조금이라도 더 많이 확보하고자 투자계획안 수립에 매진해왔다. 그 결과 충청권 도시들은 지역 특징을 반영한 다양한 지방소멸대응기금 활용 계획안을 수립했다.

대전 동구는 도·농복합지역이라는 지역적 특징을 살려 ‘정주 인구’와 ‘생활 인구’라는 2가지 트랙의 계획을 수립했다.

도심 생활 SOC 개선을 통해 도시 정주 인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농촌 지역인 대청동 일대엔 대청호 관광시설 개발을 통해 생활·유동인구를 유입시킨다는 계획이다.

대전 중구는 주민 대상 설문조사와 대전세종연구원 의뢰를 통해 보다 실효성있고 전문적인 계획 수립에 집중했다.

지역유동인구 분석을 거쳐 은행동 일대 유동인구 감소를 파악해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청소년 시설 확충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계획안에 담았다.

또 낙후된 지역에 무장애 안심로나 돌봄·놀이시설을 조성해 정주인구를 안정화시킨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대전 대덕구는 노후된 산업단지 주변 환경 변화를 통해 열악한 지역 정주환경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근로자들이나 젊은 층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원·체육시설을 마련하고, 열악한 교육 여건 보완하기 위해 청소년 진로·진학 지원시설, 자유 공간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충북 괴산군은 전체면적의 76%가 산림이라는 지역특징을 고려해 ‘산촌 청년창업 특별구역’으로 인구 안정화를 도모한다는 내용을 제출했고, 충남 보령시는 정주인구 유지와 생활인구 확대를 위한 청년 및 귀농·귀어촌 일자리 창출과 주거 지원 등의 다양한 사업을 구성했다.

한 충청권 지자체 관계자는 "그동안 완성도 높은 투자계획서를 제출하기 위해 모든 행정노력을 총동원했다"며 "이달 동안 행안부와 세부적 보완 과정을 거쳐 최대한 많은 기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노세연 기자 nobird@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