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자 대전 유성구 푸른환경과장

얼마 전 산책길에 아카시아 꽃향기가 은은하게 코끝을 자극했다. 향기는 여전히 변함없었지만 꽃 주변에 꿀벌이 몇 마리만 보였다.

최근 언론에 뜨겁게 떠올랐던 꿀벌실종사건이다.

전 세계적으로 10년 동안 40%의 벌이 사라졌다고 한다. 식량생산의 35%가 화분매개 곤충에 의존한다고 하니 이제 환경의 변화는 일상적인 생활에 불편을 주는 것을 넘어 우리들의 생명을 직접적으로 위협하고 있다.

각국에서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환경변화를 늦추고자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정부에서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지난해 9월 ‘탄소중립 녹색성장기본법’을 제정해 온실가스 감축 의지를 법제화했고,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2018년 대비 온실가스를 40% 감축하겠다는 중간목표(NDC)를 수립하기도 했다.

아울러 기존 중앙정부와 전문가 위주의 상향식 기후위기 대응 방식에서 벗어나 지방정부와 지역사회의 역할을 강조하는 하향식 방식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발맞춰 우리 구에서도 지난 5월 26일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용역’ 착수에 들어갔다.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이번에 추진되는 사업은 단순히 법적인 의무에 의해 만들어지는 계획서가 아닌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는 급격한 환경변화를 막아보고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서라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추진된 다양한 시책의 효과를 분석하고 새로운 실천계획을 담아 탄소 감축의 실질적인 효과가 나올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요지이다.

계획 수립에 앞서 지난해 구는 과학도시 유성의 특성을 살려 국립중앙과학관, 금강유역환경청, 대전지방기상청, 대전보건환경연구원 등 5개 기관과 함께 체계적 환경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환경교육벨트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를 계기로 자라나는 미래세대에게 고품질 환경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환경인재가 양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우리집 녹색생활 지킴이 그린이 양성사업’, ‘전 직원대상 탄소중립 환경교육사업’을 실시했으며 ‘탄소발자국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등 주민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쓰레기 감량을 통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지역대학과 연계한 대학 내 다회용 용기 보급 사업을 실시했고 1인 가구가 많은 지역의 특성을 활용해 스마트 쓰레기 수거함을 시범 설치해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또 전체 면적의 54.6%인 산림 면적을 가꾸고 활용해 2030 백개의 정원 만들기, 도시숲 가꾸기 사업 등 탄소흡수원 확충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지역의 2050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같은 변화를 위한 실천의 방법과 이정표를 제시하는 몫은 앞으로 지자체에서 해야 할 역할이며 의무라고 생각된다.

탄소중립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지구와 미래 후손들을 위해서 반드시 가야만 하는 길이다.

이미 정착화 된 산업 시스템을 한 번에 바꾸는 일은 쉽지 않겠지만 탄소중립을 위한 개인의 작은 실천들이 모인다면 그 미래도 밝을 것이다.

지속가능한 밝은 미래를 우리의 후손에게 물려주기 위해 ‘탄소중립’ 더 늦기 전에 바로 지금 나부터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