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경쟁력 위해 제도적 여건 만들어가야"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2022.6.7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2022.6.7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7일 "반도체는 국가 안보 자산이자 우리 산업의 핵심이고, 전체 수출액의 20%를 차지하는 우리 경제의 근간"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반도체 산업이 지금의 경쟁력을 향후에 더 확장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이런 제도적 여건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 산업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보였고, 이날 국무회의에서 서울대 반도체연구소장 출신인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반도체에 대한 이해와 전략적 가치’를 주제로 간략한 강연을 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반도체 산업은 우수한 인재를 키워내는 것이 핵심"이라며 "교육부뿐만 아니고 전 부처가 인재 양성을 위해 특단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어 "반도체뿐만 아니고 우리가 잠재 성장력을 제고하고 우리 산업 경쟁력을 고도화시키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인재의 양성"이라며 "산업 고도화의 맞춤, 그런 것을 견인해 나갈 수 있는 인재가 없이 우리 비약적 성장이라고 하는 것은 말할 수가 없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이제는 인재 양성을 위해서 우리가 풀어야 될 규제가 있다면 과감하게 풀고, 또 정부가 재정으로서 지원해야 될 것이 있으면 과감하게 지원하는 그런 과단성 있는 결단 없이 우리가 고도성장이니 비약적 성장이니 하는 것을 담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주에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있었다"며 "각 지역 단체장과 지방의회 의원, 교육감들이 선출됐는데, 시·도지사분들과 빠른 시일 내에 자리를 만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방정부는 국정의 중요한 파트너다. 자주 만나고 소통할 때 진정한 지방시대도 열린다"며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해 나갈 수 있도록 국무위원들도 각별히 신경을 써 달라"고 당부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