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2030 광역의원 당선인 14명·기초의원은 37명
여야 상향식 공천 시스템 등 중·장기 개혁 필요성 제기

[충청투데이 권혁조 기자]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통해 지방의회 진출에 성공한 2030 청년 정치인이 증가하면서 향후 지역 정치 지형 변화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다만 지속적인 청년층의 정치 활동 참여를 위해서는 상향식 공천 시스템 확립 등을 포함한 여야의 중·장기 개혁이 이어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이번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만 20~30세 광역의원(비례대표 포함)은 △대전 4명 △세종 5명 △충북 3명 △충남 2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7회 지방선거와 비교해 대전은 1명, 세종은 2명 증가했고, 직전 의회에서 2030세대 광역의원이 없던 충북과 충남에서도 각각 3명, 2명을 배출했다.

2030세대 기초의원(비례대표 포함) 당선자도 △대전 9명 △충북 15명 △충남 13명으로 지난 지방선거 대비 대전은 1명, 충북과 충남에서는 각각 10명, 4명 증가했다.

이러한 변화는 여야가 청년 정치 참여 확대를 내세워 여성·청년 공천 30% 확대, 공직후보자 역량 시험 강화 등을 추진한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권오철 중부대 교수는 "국민의힘에서 2030세대인 이준석 당 대표가 선임된 뒤 여러 개혁안들이 나왔고, 대선 과정에서 2030표심이 당락의 중요 변수가 되며 청년 정치인들의 도전도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청년층의 정치 참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정당의 공천 시스템 확립, 예산 지원 등 개혁이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권 교수는 청년 정치인들이 광역·기초의원에서 나아가 기초단체장에 도전하거나, 지역의 일꾼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정당 차원의 예산 지원과 공천시스템 확립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내놨다.

이는 중앙당에서 지역 대학생·청년 위원회 등에 예산을 확대·부여하고, 상향식 공천시스템 도입으로 청년 당선인들이 성장하면서 지역 청년층의 정치 참여도 더욱 증가할 것이라는 취지에서다.

그는 "청년 당선인이 증가했지만 여전히 일부 대도시 지역을 제외한 곳에서는 청년층에서 정치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한 게 현실"이라며 "지역(당협)위원장이 주도하는 공천시스템의 개혁과 예산 확대가 선행돼야 한다. 혁신·개혁은 기존 정치인들의 마음먹기에 달린 것"이라고 말했다. 권혁조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