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밭작물 등 영농피해 우려
살수차 지원·양수시설 긴급 보수
관정개발·하천준설작업도 서둘러

옥천군이 올해 평년 대비 적은 강수량으로 영농피해와 생활용수 부족이 우려되자 가뭄피해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사진/옥천군 제공)
옥천군이 올해 평년 대비 적은 강수량으로 영농피해와 생활용수 부족이 우려되자 가뭄피해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옥천군 제공.

[충청투데이 박병훈 기자] 옥천군이 올해 평년 대비 적은 강수량으로 영농피해와 생활용수 부족이 우려되자 가뭄피해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군에 따르면 올해 누적 강수량은 200㎜로 집계돼 평년 대비 63.5% 수준이며, 5월 한 달간 강우량은 5㎜로 평년 대비 8%로 나타났다.

군은 현재 모내기 이양률은 거의 마무리 단계이지만 가뭄이 지속될 경우 밭작물 등의 영농피해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되자 가뭄 상황을 긴급 점검하고 가뭄대책 방안을 추진한다. 6월부터 가뭄으로 농업용수가 긴급한 지역에 살수차를 지원하고 청산면 법화리 양수장과 청성면 소서리 양수 시설을 긴급 보수해 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군은 현재 추진 중인 관정 개발과 하천 준설 작업도 서두른다.

가뭄대책으로 올해 가뭄 관련 사업으로 4개 사업에 76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중 가뭄 대비 농업용수 확보를 위해 안남면 만곡 저수지 용수개발 사업, 의평 저수지 준설공사 등 33개 사업에 68억원을 지원해 이 중 20개 사업은 완료했고, 나머지 사업도 상반기 내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또한, 농가 지원사업으로 6억 6000만원을 투입해 관정 사업 97개소, 급수 저장조 2개소를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가뭄 지속 시 지하수를 사용하는 마을상수도와 소규모 급수시설의 경우 지하수량 감소에 따라 물 부족이 예상됨에 따라 생활용수 확보에 나선다.

옥천군은 급수 대책반을 편성하고 비상 연락 체계를 구축했으며, 옥천·청산·안남 3개 정수장과 마을상수도 및 소규모급수시설 98개소의 수도시설 점검을 강화한다.

권영주 부군수는 "지속되는 가뭄으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고 주민들이 안정적으로 영농활동에 집중하고 물 부족을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옥천=박병훈 기자 pbh050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