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지방정부 4곳 다 정권교체
기존 추진하던 현안 향방 관심
광역단체장 4명 모두 국힘 소속
상생경제권 선언하며 협업 속도
행정수도·지방은행 공동대응할듯
광역교통망 尹 적극 지원 기대감
민주 소속 시·도지사 추진하던
유니버시아드 언급안돼 지켜봐야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6·1 지방선거를 통해 충청권 4곳의 지방정부가 일제히 정권교체되면서 그동안 추진돼 왔던 충청권 공동 현안사업의 향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추진된 충청권 공동현안에 대한 550만 충청민의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큰 틀에서 기존 현안사업 방향이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의견이지만, 사업 규모나 추진 전략에서 변화가 불가피할 거란 시각도 있다.

여기에 충청권 민선 8기를 이끌어갈 4명의 시·도지사 당선인들이 새로운 공동 현안을 발굴·추진할 경우 기존 현안의 추진 동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이번 지선에서 충청권에 변화의 바람이 불면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4명의 시·도지사가 민선 8기에는 국민의힘 소속 4명의 시·도지사로 바뀐다.

우선 충청권 4명의 시·도지사 당선인이 모두 같은 정당이라는 점에서 충청권 시·도간 공조 체계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이장우 대전시장, 최민호 세종시장, 김영환 충북지사, 김태흠 충남지사 등 4명의 당선인은 이번 선거 기간동안 ‘충청권 초광역 상생경제권 선언’을 하는 등 충청권 공조체제를 구축했다.

이 때문에 충청권 공동현안에 대해서도 4명의 당선인 모두 결을 함께 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충청권 공동현안은 △세종 행정수도 완성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 △2027 유니버시아드 유치 △충청권 광역 교통망 구축 등이다.

우선 세종 행정수도 완성에는 이견이 없다. 이번 선거에서 4명의 당선인 중 최민호 당선인만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세종 행정수도 완성은 충청민의 염원이 담겨 있는 만큼 공동 대응이 불가피한 현안이다.

혁신도시에 뒤늦게 지정되면서 대전과 충남이 사활을 걸고 있는 수도권 공공기관 역시 충청권 공조를 통한 윈윈 전략도 가능하다.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역시 4명의 당선인 모두 공감하고 있는 현안으로 민선 8기에서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이번 선거를 통해 이장우 당선인이 자본금 10조원 규모의 기업금융중심 지역은행 설립을 공약했고, 김태흠 당선인이 지방은행과 기업금융은행 설립을 공약으로 내걸면서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규모가 커질 전망이다.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 역시 최민호 당선인의 메가시티 조기 실현을 위한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으로 힘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충청권 광역교통망은 윤석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기대되면서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선거에서 공약 등으로 제시된 충청권 광역교통망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서산-천안-청주-경북 울진) △대전-세종-충북 충청 광역철도 △충청내륙철도(내포-대전)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세종)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등이다.

다만 민주당 소속 현직 4명의 시·도지사들이 추진했던 ‘2027년 유니버시아드 유치’의 경우 국민의힘 소속 4명의 시·도지사 당선인들이 의견을 내놓지 않고 있어, 지켜봐야 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정용선 전 김태흠 캠프 수석대변인은 "지난 3월 대선 당시 윤석열 대통령이 제시한 충청권 공약과 이번 지선에서 시·도지사 당선인들이 각각 내걸은 공약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면 충청권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특히 4명의 시·도지사 당선인들이 같은 당 소속인 데다 이전부터 관계를 맺고 있는 만큼, 충청권 현안에 대한 공조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