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온실가스 감축 ‘관심’
유성구, 착수보고회 열어
지리적 특성 활용 방안 제시
다른 구도 계획 구상할 예정

26일 대전 유성구청 중회의실에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착수보고회'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노세연 기자
26일 대전 유성구청 중회의실에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착수보고회'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노세연 기자 nobird@cctoday.co.kr

[충청투데이 노세연 기자]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이행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지역 자치구들도 범지구적 탄소 저감 노력에 동참하는 분위기다.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기후변화 대응 방안을 수립해 탄소중립과 녹색성장 이행을 위한 중·장기적 전략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9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이하 탄소중립기본법)이 제정됨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적 특성과 여건 등을 고려해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과 녹색성장의 추진을 위한 대책을 수립·실행해야한다.

지역별 탄소저감대책 마련과 시행이 관련법을 통해 의무적 이행사항으로 규정되면서 대전 5개 구도 본격적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방향성 정립에 나섰다.

이들 자치구 모두 지역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구성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와중에 유성구는 가장 먼저 전문용역을 통한 지역 탄소배출 감소체계 구축의 포문을 열었다.

26일 구가 개최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착수보고회’에선 탄소저감대책 수립과정 중 임목·임지가 많은 구의 지리적 특성을 활용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본 용역 실시계획 발표를 맡은 김태용 에코파이 대표는 "현재 국가 주요 탄소저감정책 중 하나는 ‘탄소 흡수원을 늘려 감축을 이루는 구조’를 생성하는 것"이라며 "유성구는 도심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대표적인 흡수원인 산림의 비율이 높기에 이러한 지역특성을 활용해 탄소를 줄이는 방법이 효율적"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보고회에선 지역 온실가스 배출·흡수 현황과 이에 따른 전망 등 객관적 수치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분석 결과들이 공개돼 녹색성장 이행계획의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구는 이번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전문성을 확보한 자체적 탄소저감방안을 연구를 진행해 오는 12월 최종 계획안을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유성구뿐만 아니라 다른 자치구들도 이 같은 지역 특화적 녹색성장 실행방안 수립을 계획 중에 있다.

동·서·대덕구는 올해, 중구는 내년 상반기 전문 용역을 통한 기후변화대응·탄소중립 기본계획 구성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날 자문을 맡은 최영남 충남연구원 박사는 "탄소 중립은 특정 지역이 아닌 범국가적·범세계적 차원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이뤄져야하는 과제"라며 "계획 수립 단계인 현 시점에서 지역 내 탄소 배출을 실질적으로 줄일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방안들이 고안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세연 기자 nobird@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