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정부 내각 1기 첫 회의키도
"지방시대 중장기 전략 매우 중요"
지역 상관없이 공정한 기회 강조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정식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윤석열 정부 내각 1기 첫 국무회의가 국토균형발전의 상징인 세종시에서 열린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윤 대통령은 "정부 출범 이후 열리는 첫 국무회의"라며 "제가 지난해와 올해 세종시를 여러 차례 찾았었는데, 첫 방문이 국회 운영위에서 세종의사당 설치 법안이 통과된 바로 그날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이어 "첫 국무회의도 세종시 국무회의장에서 열게 돼 감회가 새롭다"며 "앞으로도 자주 이곳 세종에서 국무위원 여러분과 수시로 얼굴을 맞대고 일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오늘 국무회의에서는 국무위원들과 함께 ‘새 정부 지방시대의 비전과 전략’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해 보고자 한다"며 "제가 인수위에서 새 정부는 지방시대를 중요 모토로 삼아 국정을 운영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6대 국정목표 중 하나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꼽았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어느 지역에 살든 상관없이 우리 국민 모두는 공정한 기회를 누려야 한다"며 "이것은 새 정부가 지향하는 공정의 가치이기도 하다. 지방시대는 인구 절벽의 해법이기도 한만큼 중장기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계기로 국가 전체 차원에서 균형발전에 대한 비전과 안목을 가지고 국무위원 여러분께서 일해 줬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한덕수 총리님을 중심으로 국무위원들께서 원팀이 돼서 국가 전체를 바라보고 일해 주시기를 거듭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에 앞서 국무위원들에게 임명장도 수여했다.

이날 임명장을 받은 국무위원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진 외교부·권영세 통일부·한동훈 법무부·이종섭 국방부·이상민 행정안전부·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한화진 환경부·이정식 고용노동부·김현숙 여성가족부·원희룡 국토교통부·조승환 해양수산부·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 16개 부처 장관이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에 이어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MZ세대(2030) 공무원과 간담회를 갖고 "우리 세종시에서 근무하는 여러 부처의 사무관 여러분을 만나 뵙게 돼서 정말 반갑고 기쁘다"며 "정부를 인수하면서 걱정도 많이 했는데 여러분 보니까, 걱정 안 하고 다리 쭉 뻗고 자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대통령으로서 제가 우리 대한민국 정부라는 큰 배가 대양에서 어느 방향으로 갈지 방향을 잡고 또 여러분들이 소신껏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제가 밀어드리겠다"며 "이렇게 하면 대한민국 정부라는 배에 큰 성과를, 대한민국 국민이라고 하는 손님들을 배에 잘 모시고 아주 즐겁고 안전하게 멋진 항해를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서울=박명규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