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호 ‘인프라 확충’에 역점
김영환·노영민 "SOC 필요 공감"
道, 내륙고속화도로 예산 건의

충북선 고속화 조기추진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강구(충북선 고속화 전체 노선도)
충북선 고속화 전체 노선도. 충북도 제공.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이시종호’(號) 도정 운영의 주요 축은 충북선철도 고속화, 중부내륙 철도 건설, 충청내륙고속화도로 등 도로·철도 교통망을 구축하는 SOC사업이다. 심지어 ‘이시종호’는 "철도왕국을 만들겠다"고 공언까지 했다. 특히 여야 충북지사 후보들 역시 ‘사통팔달’ 교통 인프라 확충에 큰 관심을 보여 차기 민선 8기에서도 교통망 사업은 지속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최근 윤석열 정부가 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하면서 충북 등 지역별 SOC예산을 삭감함에 따라 도로·철도 사업에 빨간불이 들어 온 게 아니냐는 우려 섞인 전망이 나온다.

민선 8기의 임기는 오는 7월 1일 시작한다. 국민의힘이나 더불어민주당 등 어느 당이 도정을 맡아도 도로·철도 SOC사업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26일 충북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2022년 정부예산안 최종 확보액(7조 6703억원)은 복지·여성분야 2조 1346억원(27.8%)에 이어 SOC분야(1조 7434억원, 22.7%)가 두 번째를 차지했을 정도로 충북의 도로·철도 교통망 사업 비중이 큰 가운데 지사 후보들은 ‘방향성’은 다소 차이가 있지만 모두 확고한 SOC사업 추진 의사를 갖고 있다.

먼저 국민의힘 김영환 지사 후보는 충청투데이와 인터뷰에서 "충청권광역철도(대전 반석~세종~오송~청주도심~청주국제공항)를 오창까지 연장할 계획"이라며 "충청권 메가시티 중심 광역교통망 확충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북부권의 광역교통망 확충과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조기 완성, 대전~옥천 광역철도 조속 추진 등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국가균형발전 차원의 메가시티와 함께 도내균형발전을 고려한 교통망 구축에 방점을 찍은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노영민 후보는 도내균형발전에 보다 힘을 실었다. 노 후보는 "충북은 전국 대비 철도와 간선도로 등 교통 인프라 수준이 낮아 남부와 북부의 사회문화적 소통에 어려움이 있다"며 "적재적소의 도내 SOC사업은 지속 전개해야 한다"고 했다. SOC사업에 대한 기본 시각을 알 수 있는 답변도 내놨다. 그는 "SOC는 지역간 소통과 경제활성화를 위한 기초 작업으로 그 기반 위에서 충북이 전국 2위란 경제성장률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여야 후보가 국가균형발전과 도내균형발전을 혼합해 SOC사업이 필요하다는 공통분모를 갖고 있고 이는 민선 8기 도정 운영의 주요 축을 짐작케 한다.

이런 가운데 민선 8기 출범하기도 전에 도내균형발전 SOC사업이 흔들리는 ‘시그널’이 흘러나왔다는 게 민주당의 주장이다. 윤석열 정부가 2차 추경안에 도내균형발전의 상징적인 사업인 충청내륙고속화도로(57.8㎞, 총 사업비 8375억원) 1구간, 2구간 예산 등을 삭감한 게 배경이다. 1구간은 2022년 정부예산안에 담긴 679억원 중 125억원, 2구간은 472억원 중 109억원이 각각 잘렸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는 충북의 제1(청주)·2(충주)·3(제천) 도시를 연결하는 간선교통망이다. 전국의 도(道) 중 제1도시와 제2도시 간 고속도로가 없는 지역은 충북과 제주 뿐이다.

충북도는 크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충청내륙고속화도로 등의 SOC는 계속사업인 만큼 예산확보에 시간은 걸리더라도 사업 자체가 백지화될 가능성은 없다는 판단에서다.

충북도는 이미 국토교통부에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중부내륙철도(이천~충주~문경) 건설, 세종~청주 고속도로(이상 계속사업) 등 SOC사업의 내년도 예산반영 건의를 마쳤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30일까지 각 광역시·도로부터 SOC사업 리스트를 받아 31일 기획재정부에 넘길 계획이다.

한편 충북도는 2023년 정부예산안과 관련해 SOC분야 등을 축으로 8조 5000억원 규모를 목표액으로 잡았다. 앞서 2022년 정부예산안에는 계속사업 1147건·7조 1269억원이, 신규사업으로는 323건·5434억원이 반영됐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