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발전기금 40억 밀실행정"
투명집행·관리 요구 집회가져

▲ 매포읍 주민 300여명이 26일 단양군청 정문 앞에서 40억원의 사용처와 매포지역자치회 이사진의 퇴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단양=이상복 기자 cho2225@cctoday.co.kr
▲ 매포읍 주민 300여명이 26일 단양군청 정문 앞에서 40억원의 사용처와 매포지역자치회 이사진의 퇴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단양=이상복 기자 cho2225@cctoday.co.kr

[충청투데이 이상복 기자] 단양군 매포읍 이장협의회 김우영 이장협의회장을 비롯한 이장과 300여명의 매포읍민이 26일 오전 10시 30분 단양군청 정문 앞에서 매포지역자치회 현 이사들의 퇴진과 단양군의 방조를 질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지난 2012 단양군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단양군 시멘트 산업 환경협의회’가 발족돼 한일·성신 양 시멘트 회사로부터 매년 2억원씩 10년 동안 40억원을 모아졌다고 말했다.

하지만 ‘마을 발전기금’으로 협약서에 명시된 시멘트회사에서 받은 40억원을 지난 15일 매포 실내체육관에서 있었던 주민설명회에서 매포지역자치회는 법인 돈이라며 매포주민 앞에서 선언 했고, ‘공해 피해 보상금은 시멘트에서 받던지 알아서 하라’는 주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이야기를 함으로 주민들이 분노하게 됐다고 경위를 설명했다.

또 이들은 "‘40억원이 법인 돈입니까?’라고 반문하며 이돈이 매포지역자치회 법인 돈이라고 뻔뻔스럽게 말을 할때까지 충북도 자치행정과는 감사를 제대로 했는지 그 사항을 묻겠다"고 질타했다.

특히 "지난 2016년 자치회 정관에 당연직 회원이었던 이장들이 해촉되면서 매포지역 자치회를 유일하게 감사할 수 있는 주민대표가 없는 매포지역자치회 운영에 대해 방조한 단양군에 그 책임을 묻겠다"고 항의했다.

또한 이들은 지난해 10년 만기로 지급된 40억원이 주민동의도 없이 주민설명회도 없이 세차장과 농산물 판매장 등에 사용된 13억원을 비롯해 자치회 전반의 지출 내역에 대해 세세하게 감사해 달라"면서 "그것이 잘못 쓰여졌다면 수사기관의 조사를 촉구하고, 관리감독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면 행정기관은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매포읍 이장협의회는 매포는 작은 시골동네로 주민의 대부분이 고령의 어르신들로 매포읍 주민들이 하소연을 하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곳은 단양군과 충북도 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 매포읍 주민들을 무지한 사람으로 취급하고 있는 매포지역자치회의 모든 의혹들이 상세히 밝혀지기를 매포 주민들은 바란다"면서 "매포지역 자치회의 현 이사진은 탈퇴하고 주민들에 의해 뽑힌 새 이사진에 의해 새로운 이사장이 선출돼 마을발전기금이 매포읍민을 위해 제대로 사용될 수 있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단양=이상복 기자 cho22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