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7 중반전… 잠잠모드 계속
여론조사 국민의힘 아웃복싱
이도저도 아니면 검증이라도

김영환 충북지사 후보(왼쪽), 노영민 충북지사 후보(오른쪽)
김영환 충북지사 후보(왼쪽), 노영민 충북지사 후보(오른쪽)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6·1 지방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바짝 다가온 가운데 충북지사 선거전(戰)을 비롯해 도내 전역의 선거판이 밋밋하게 전개되고 있다는 평이다. 판을 뒤흔드는 ‘핵’(核) 한방이 작렬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달리 표현하면 대형 이슈가 없다는 얘기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충북지사 및 청주시장 선거에서 완연히 밀리고 있음에도 평이한 선거전을 전개해 ‘이해불가’라는 시각도 적잖다.

25일로 지방선거가 D-7일 남았다. 벌써 중반전에 접어든 것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충북지사 선거 여론조사에서 앞서 있는 국민의힘이 ‘아웃복싱’(Out boxing·원거리 전법)을 구사하면서 도내 곳곳의 선거판까지 영향을 받아 잠잠모드에 그치고 있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다.

단적인 실례(實例)로 최근 불거졌던 ‘공약 베끼기’ 논란이 전형적으로 밋밋한 선거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민주당 노영민 지사 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자신이 먼저 공약한 △모든 신생아 대상 5년간 월 70만원의 양육수당 지급 △충북도내 65세 노인 생신축하금 20만원 지급 △농민수당 100만원까지 확대 등을 국민의힘 김영환 후보가 베꼈다고 지적했다. 김영환 후보가 노영민 후보에 비해 모든 금액을 올리거나 동일한 수준으로 지급하겠다고 뒤늦게 약속한 점을 저격한 것이다. 이에 대해 김영환 후보 캠프는 치고 빠졌다. 김영환 후보 측은 "비슷하면 다 베낀 것이고, 공약에도 지식재산권이 있는 줄 아는 모양"이라면서도 "민주당의 일방적 주장에 별다른 대응을 할 계획이 없다"고 잘랐다. 결과적으로 ‘베끼기’ 공방은 ‘싱겁게’ 수면 위로 가라 앉았다. 도내 한 유력인사는 "정정당당하게 화끈하게 치고 받는 것도 아니고 하나마나한 소모적 공방을 벌인 셈"이라며 "그렇다고 이번 선거가 충북 100년을 논하는 정책선거 성격도 아니지 않느냐"고 일침을 가했다.

김영환 후보 측은 여론조사에서 앞서 있는 상황에서 굳이 붙어서 싸울 필요가 없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는 귀띔이다. 충북기자협회가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4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통계 기준 셀가중 방식으로 성별·연령대별·권역별 가중치를 부여해 오차를 보정하고 실시한 6·1 지방선거 여론조사(지난 20~21일까지 도내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 대상.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자동응답(ARS) 방식, 피조사자 선정은 100% 무선·휴대전화 가상번호. 응답률은 6.6%.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결과 김영환 후보는 52.3%를 획득해 38.2%를 얻는 데 그친 노영민 후보를 14.1%p 차로 제쳤다.

국민의힘의 이도(정책) 저도(화력전) 아닌 ‘아웃복싱’ 전략이 제8회 충북 지방선거 판의 기류를 밋밋하게 만들었고 민주당 역시 정책 선거를 유도하지 못하고 화력 대응도 부족해 국민의힘이 원하는(?) 시간만 가는 선거판을 짜는데 조력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지난 2018년 민선 7기 경기지사 선거를 예로 들며 정책선거가 아니라면 차라리 여야 후보 검증이라도 제대로 하자는 ‘농반진반’의 의견을 제시한다. 최소한 투표율은 올라갈 게 아니냐는 것이다. 민선 7기 경기지사전 당시 바른미래당 김영환 지사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상대로 ‘친형을 강제로 정신병원에 입원시켜려 했다’, ‘김부선 스캔들 의혹’, 시민 상대 고소 등 각종 논란을 끈질기게 따져 물었다. 비록 김영환 후보는 패했지만 경기도민들의 투표율 제고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평을 받는다.

실제 민선 7기 투표수는 608만 4955표로 6기(515만 6691표)에 비해 92만 8264표가 늘었다. 6기에 비해 7기 선거인수가 85만 3710명 증가한 점을 감안해도 투표수가 늘긴 늘어난 것이다.

후보 검증에 불이 붙은 곳도 있다. 청주시장 선거다. 청주지역 시민사회단체는 국민의힘 이범석 후보가 TV 토론회에 불참해 유권자의 알 권리를 ‘모르쇠’로 일관하고 자신들이 제시한 정책의제 수용 여부도 밝히지 않는 다며 연일 압박수위를 높여 가고 있다. 영동군수 선거의 경우 색다르다. 검찰과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의해 검증 아닌 검증이 이뤄지는 ‘웃픈’(웃기고도 슬픈) 현실에 직면한 것이다. 돈봉투 제공 혐의로 국민의힘 정영철 후보의 친인척 A씨가 검찰에 고발됐고 민주당 윤석진 후보는 이 논란과 관련해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상태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