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선 인터뷰] 국힘 대전 대덕구청장 후보
연축혁신도시 조성 등 조기 추진
어린이 용돈수당 사업은 재검토
"대덕의 가치 두배로 올릴 것"

▲ 국민의힘 최충규 대전 대덕구청장 후보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대덕은 그동안 대전경제와 산업의 중심으로 대전발전에 기여해왔으나 도시개발과 인프라 구축에서 다른 지역에게 우선순위를 빼앗겨 온 것이 사실입니다."

국민의힘 최충규 대덕구청장 후보가 이번 6·1지방선거에서 대덕구의 발전을 위해 집권 여당 구청장이 선출돼야 한다고 강조하는 이유다.

최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박정현 대덕구청장 후보의 민선 7기를 ‘잘못된 정책방향과 독단적 구정운영의 행정 대참사’라고 평가한다.

그는 "대덕구를 잘 모르는 구청장이 구정을 운영하다 보니 대덕의 문제를 제대로 진단하지 못했다"며 "잘못된 진단으로 올바른 처방은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합의점을 찾아가는 열린 행정을 해야 함에도 독단적 정책 추진으로 많은 비판여론이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최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이 발표한 대전산업단지 재창조, 경부선 지하화는 대덕의 경제와 도시환경을 혁신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지금이 집권여당 구청장을 선출해 새롭게 출범한 윤석열 정부와 함께 역동적인 발전을 이뤄낼 수 있는 적기"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이미 확정됐지만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한 연축혁신도시가 제대로 추진되기 위해서도 중앙과의 유기적 협력을 위한 여당 구청장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당선 후에는 민선 7기 구정을 종합적으로 진단해 민선 8기 계획을 새롭게 수립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최 후보는 "당선 즉시 지난 4년간 무너진 대덕구의 행정과 정책을 종합 진단할 것"이라며 "행정을 재정비하고 연축혁신도시 조성, 공공기관 이전 및 신청사 건립 등의 계획은 조기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어린이 용돈 수당, 대덕관광문화·경재재단 등 추진 과정부터 문제가 있었던 민선 7기 사업에 대해서는 재검토 의사를 분명히 했다.

최 후보는 "재단설립 문제는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 굳이 재정자립도가 최하위권인 대덕구가 설립해 운영하기에는 기능과 역할에 의문이 많다"며 "현 상황에서도 대전시 및 산하기관과 연계를 통해서도 문화육성과 관광자원 발굴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어린이 용돈수당은 시작부터 논란이 많았지만 아이들에게 지급하는 정책이었다는 점에서 주민의견을 충분히 듣고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최 후보는 지역을 아는 사람이 지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지난 20년간 대덕을 지켜온 자신이 차기 구청장 후보로서 적임자임을 강조하고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최충규는 대덕을 너무 잘 안다. 단지 오래 살았기 때문만이 아니다. 정치활동 20년간 대덕을 위해 지역민과 소통하며 구석구석을 발로 뛰었다"며 "대덕구가 더는 소외되지 않고 공정한 대우를 받도록 하겠다. 단단히 준비한 정책과 비전으로 대덕의 가치를 두배로 올리겠다"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