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투표 향한 공식여정 시작
4차 통합시도 투표율이 관건
이장단협의회 설득작업 진행
2012년 6월 27일 투표일로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행정안전부는 2012년 5월 16일 ‘청원군 주민투표 실시 건의서’를 충북도에 전달했다. 같은해 4월 1일 제출된 ‘청원군 주민투표 실시 건의서’에 대한 검토를 마무리 한 후다. 공문이 도착하자 충북도도 청원군에 ‘주민투표실시 결정’ 공문을 발송했다. 청원군은 5월 18일 주민투표실시 요구사항을 공표했다. 청주·청원 통합을 결정지을 주민투표를 향한 공식 여정이 시작됐다.

주민투표는 양날의 검이다. 성공하면 누구도 통합의 공신력에 이의를 제기하지 못한다. 하지만 주민투표법에서 규정한 개표 요건인 ‘전체 투표수가 주민투표권자 총수의 3분의 1에 미달되는 경우’는 넘기 어려운 벽이다.

4차 통합 시도가 추진되기 시작한 후 실시된 청원군민을 대상으로 한 모든 여론조사에서 통합 찬성은 최소 59.1%에서 최대 70.0%였다. 주민투표에서 찬성의 과반수는 문제가 아니었다. 투표율이 관건이었다.

청주시 공무원과 직능단체의 청원군 농촌 지역 일손돕기, 지역축제 교차 지원, 공무원 인사교류 등 사전 신뢰형성 노력이 계속됐지만 결정적 한 방이 필요했다. 청원군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가장 큰 카드인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는 2012년 5월 21일 시행된다.

과거 통합에 반대였던 직능단체 특히 이장단협의회에 대한 설득 작업도 진행됐다. 여러 직능단체가 있지만 특히 농촌지역에서 관과 주민의 가교 역할을 하는 이장들은 여론 주도층이자 권력기관이다.

1·2·3차 통합이 무산된 과정에서도 청원군 이장들의 역할이 컸다. 당시 공무원과 주민들의 여러 증언에 따르면 주민의견 조사로 진행된 1차 통합 시도에서는 주민들의 도장을 갖고 있던 이장들이 직접 반대에 기표하는 경우가 있었다. 주민투표가 실시됐던 2차 통합에서는 이장단협의회장이 반대 단체의 회장을 맡기도 했다. 청원군의회 의결로 진행된 3차 통합에서도 이장단협의회는 반대단체의 일원으로 청원군의원들에게 통합에 반대할 것을 압박했다.

이에 4차 통합시도에서 이종윤(현 충북문화재연구원장) 청원군수는 주민투표를 앞두고 이장단협의회 회의를 열고 통합에 대한 진정성을 설명하고 상생발전 방안에 대한 이행 담보 방안을 직접 발표했다.

당시 이장단협의회의 한 간부는 "이장단은 여전히 통합에 대해 반대했다. 이장단이 마음 먹고 반대 운동에 나섰다면 통합은 실패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군수의 의지가 워낙 강했고, 임기도 많이 남아 있었다. 이 군수의 임기가 1년 정도 남았는데 통합을 추진했다면 다음 지방선거에서 이장단이 힘을 합쳐 통합에 반대하는 군수를 뽑았을 것이다. 이 군수가 임기 초부터 통합을 강력하게 추진했기 때문에 반대한다면 결국 우리(이장단)가 밀리게 된다. 이장단도 통합에 찬성하거나 최소한 방해는 할 수 없었던 이유다"라고 털어놨다.

이 군수는 청원군 공무원 조직에 대한 장악력도 높였다. 주민투표를 앞두고 읍·면장 회의는 평소 열리던 군수실 옆 회의실이 아닌 지하상황실에서 개최됐다.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한 면장은 "회의 장소에서부터 긴장감이 느껴졌다. 이 군수가 회의를 주재하며 각 읍·면 투표율을 읍·면장 인사에 반영하겠다고 강력하게 경고했다. 이전까지 투표율이 읍·면장 업무와 상관없다는 느슨한 생각이 있었는데 경고를 듣는 순간 정신이 번쩍 들었다"회상했다.

주민투표를 향한 물밑 작업과 함께 행정 절차도 이어졌다. 청원군선거관리위원회는 주민투표 발의일을 2012년 6월 5일, 주민투표일을 6월 27일로 결정했다.

▲ 청주청원통합시민협의회의 현판식이 2012년 2월 9일 청주시 상당구 내덕동 옛 연초제조창(현 청원구 내덕동 문화제조창)에서 열렸다. 충청투데이 DB
▲ 청주청원통합시민협의회의 현판식이 2012년 2월 9일 청주시 상당구 내덕동 옛 연초제조창(현 청원구 내덕동 문화제조창)에서 열렸다. 충청투데이 DB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