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클릭아트 제공

☞쉴 새 없이 진동이 울린다. ‘인기인’이라 그렇다 말하고 싶지만 그건 아니다. 계속되는 문자 러시에 ‘알고 보니 내 생일이었나’하는 착각까지 든다. 사실 문자 올 곳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지인들과는 보통 ‘카톡’을 주고받는다. 카드 결제 알림 마저 앱으로 받는다. 그러다 보니 문자함이 찰 일은 거의 없다. 생일 즈음에만 할인 쿠폰 문자로 넘쳐날 뿐이다. 그런데 요즘은 이례적인 ‘문자 폭탄’을 받는다. 바로 선거철이기 때문이다.

☞놀랍게도 그들은 날 알고 있다. 나는 그들을 모르는데 그들은 날 알고 있다. 내가 어디 사는지 꿰뚫고 있다. 내 선거구 후보들에게 콕 집어 문자가 온다. 심지어 내 과거사도 알고 있는 것 같다. 몇 년 전, 이사를 나온 지역의 후보들에게도 간혹 문자가 온다. 문자 유형은 실로 다양하다. 첫째로 그저 자신의 공약을 나열한 ‘설명형’이 있다. 두 번째로 여론조사 방법부터 링크까지 보내는 ‘유도형’이 있다. 마지막으로 상대 후보를 은근히 돌려까는 ‘비난형’이 있다. 이 유형은 보통 휴대폰 번호가 아닌 지역 번호로 문자가 온다. 그리고 전화를 해보면 받질 않는다. 항상 통화 중이다.

☞사실 가장 궁금한 건 후보들의 정보가 아니다. 그들이 내 번호를 어찌 알았을까다. 만난 적도 번호를 준 적도 없다. 알아보니 보통은 지지자들이 ‘자발적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고로 지지자인 내 지인 중 누군가 캠프에 전달했다는 이야기다. 고로 범인은 내 지인 안에 있다. 또는 학연· 지연·커뮤니티 등을 통해 내 번호를 알게 됐을 수도 있다. 또는 어둠의 경로인 불법 거래를 통해 내 번호를 샀을 수도 있다고 한다. 사실 알고 보면 이런 문자들은 모두 불법이다. 개인정보보호법상 개인 정보를 수집하거나 활용할 때 주체로부터 동의를 받아야 한다. 고로 나는 동의를 한 적이 없으니 내게 오는 문자는 모두 불법이다. 하지만 사실 우린 이미 습관이 들어 익숙해졌다. 무심코 넘기고 만다.

☞후보들은 알아야 한다. 문자를 보내는 건 역효과다. 홍보가 되는게 아니고 불쾌감이 든다. 평상시엔 안보이다가 선거철만 되면 ‘문자 문안인사’를 하는 후보가 좋을리 없다. 오히려 반발심에 다른 후보를 뽑고 싶은 심정이다. 그래서인지 선관위에도 관련 민원이 폭증하고 있다고 한다. 물론 어떻게든 이름을 알리고 싶은 간절함은 이해한다. 반반으로 쪼개진 진영싸움의 치열함도 안다. 하지만 그럴바엔 공약 공부를 더 했으면 한다. 정직한 노력은 결국 빛이 나는 법이다. 아름다운 선거가 되길 바라본다.

김윤주 편집팀장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