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규익 대전문화재단 대표이사

2019년 11월 5일은 대전예술가의 집 1층 누리홀에서 대전문화재단 설립 10주년을 맞아 향후 10년의 변화와 혁신의 토대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다짐하는 기념식이 진행되었던 날이다.

그날로부터 2년이 지난 지금 다시금 지역 문화예술의 새로운 10년을 위한 과제와 전망을 이야기하면서 정책 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정부가 주도하는 직접 사업은 지역의 자율성과 정체성을 훼손할 수 있으며,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협력적 문화정책이 필요하다고 느낀다.

대전지역 예술인들, 시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지역문화 정책이 반영될 때, 지역문화가 되살아나고 활성화될 것이다. 대전문화재단은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지역 문화예술 환경 개선을 위한 예산 확보가 돼야 한다.

지원사업의 경우 단기적 목표가 아닌 장기적인 목표에 맞추어져야 지속성을 확보하고 확장할 수 있다. 또한, 지역 예술계의 저변을 넓히기 위해 신진(청년) 예술인을 인큐베이팅할 수 있는 사업과 대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예산 확보가 필요하다.

둘째, 창작 지원을 위한 공간이 구축되어야 한다. 지역의 현실은 대관해 창작활동을 하는데 장르상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장르의 지역 문화예술 창작 지원 활성화를 위해서 문화예술공간 설립을 통해 창작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시급하다.

더 나아가 지역 예술인끼리 교류하고 융합할 수 있는 장으로 활용한다면 지역 내 정보의 격차까지 줄여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문화예술인을 위한 현실적인 복지정책 확립이 필요하다. 기초 자료 조사를 통해 대전지역 예술인들의 상황에 맞는 복지정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예술인복지정책 수립을 위해 공론화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며, 공론화를 하게 된다면 필연적으로 ‘예술인복지지원센터 설립’ 등과 같은 법적인 기구가 필요하다.

넷째, 대전지역 문화시민 육성을 위한 시민의 보편적 권리를 확대해야 한다. 현재, 통합문화이용권 수혜 대상인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서 청년까지 확대하고 대전지역만의 특색있는 기획사업 마련으로 사업 효율성뿐만 아니라 자율성까지 강화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도 정책의 실수요자인 대전지역 예술인들과 시민들의 의견을 경청해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정책이 수립되고 시행될 수 있도록 항상 대전문화재단이 앞장서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