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33명 참석 전원 찬성
청원 주민투표·청주 의회의견
통합 대외적 행정절차 본격화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2012년 4월 30일 충북도의회는 제309회 임시회를 열고 ‘청주시·청원군 행정구역 통합에 관한 도의회 의견 청취의 건’을 상정했다. 도의회는 33명 참석에 전원 찬성으로 의회 의견서를 채택했다. 도의회는 또 통합의사결정 방법에 대한 의견도 청원군은 ‘주민투표’, 청주시는 ‘의회의견’으로 결정하자는 안에 찬성했다.

도의회의 찬성 의견을 시작으로 청주·청원 통합을 위한 ‘대외적 행정절차’가 본격화됐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도의회 찬성 의결에 따라 2012년 5월 1일 ‘대정부 주민투표 실시요구에 즈음한 충청북도 입장’이란 성명을 통해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통합을 위한 주민투표 건의를 제출했다"며 "청주·청원 통합이라는 역사적인 첫 발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정부가 주민투표 요구를 받아들이면 선관위와 협의한 뒤 6월말 청원군민의 주민투표를 통해 통합 가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이 통합을 위한 마지막 기회"라고 호소했다.

4차 시도에 앞서 3번의 통합 과정에서 충북도는 청주·청원 통합에 부정적이었다. 청주시는 충북도의 도청 소재지이자 제1도시다. 청원군은 과거 농업군에서 오창과 오송을 중심으로 급성장을 이루고 있었다. 청주청원이 통합되면 충북의 인구로는 50%, 경제력으로는 60%를 넘게 된다. 자칫 충북도의 위상이 흔들릴 수 있고, 만일 통합 청주시의 인구가 100만명이 넘어 광역시로 승격된다면 충북도는 ‘껍데기’만 남게 된다는게 충북도의 시각이었다.

그래서 행정안전부가 2019년부터 2010년까지 추진했던 전국적인 지역행정체제개편에서도 충북도는 청주·청원 통합에 미온적 혹은 부정적이었다. 당시 정우택(현 청주 상당 국회의원) 전 지사가 여당 소속이었기에 노골적인 반대 의사를 표시하진 않았지만 부정적 의견을 숨기지도 않았다.

하지만 정 지사의 입장은 갑자기 찬성으로 바뀌었다. 당시 충북도의 한 공무원은 "어느날 정 지사가 주요간부회의에서 청주·청원 통합을 추진해야 겠다고 발표해 모두들 놀랐었다"며 "그날을 기점으로 청원군을 설득하기 위해 총력전을 펼쳤다"고 회상했다.

충북도의 갑작스런 입장 변경에 지역 사회에서는 청와대에서 청주·청원 통합에 소극적인 충북도에 하명이 있었지 않냐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다.

정 전 지사는 이에 대해 "청주·청원 통합이 행정안전부와 충북도의 주요 사업이긴 했지만 VIP까지 나설만한 것은 아니었다"며 "전문가 특히 충북연구원이 청주·청원 통합이 청원군의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고 정부에서 막대한 지원을 약속했기 때문에 통합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 전 지사는 이어 "통합을 추진키로 한 뒤 정부가 직접 지역을 찾아 지원을 약속하게(2010년 2월 6일 이달곤(현 경남 창원시 진해구 국회의원) 행정안전부 장관을 비롯한 5개 부처 장·차관이 충북도청을 찾아 9개 부처와 충북도가 2500여억원을 청원군에 집중 투자하겠다고 약속하는 담화문 발표)했고 통합에 반대하는 청원군을 설득했지만 끝내 실패했다"고 덧붙였다.

정 지사에 이어 도정을 이어받은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선거과정부터 청주·청원 통합을 공약했고, 당선과 동시에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었다. 이 지사는 통합 과정에서 청주시와 청원군의 의견차로 교착상태에 빠질때는 전면에 나서 조정자 역할을 수행했다.

이 지사는 1994년 내부무 지방기획국장이었다. 당시 정부는 1995년 시작되는 지방자치제도를 앞두고 행정구역 개편을 추진 중이었다. 하지만 여러 지역에서 반대 목소리가 나왔다. 고민에 빠진 정부는 청와대 비서실장 주재로 청와대 안가에서 관계장관 회의를 열었고 지방행정체제개편을 중단하는 것으로 결론을 모아갔다. 이때 이 지사는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국민들은 지지하는데 이해관계자들의 찬반이 엇갈린다고 중단하면 역사를 거스르는 것"이라고 항변했다고 한다. 이 지사의 의견에 최형우 내무부장관이 힘을 실어주면서 행정구역 개편이 추진되게 됐다. 그리고 1995년 39개 도농통합시가 탄생한다.

충북에서는 충주와 중원, 제천과 제원이 통합돼 각각 충주시와 제천시가 됐다. 청주·청원은 주민의견조사에서 청원군의 반대가 많아 통합이 무산됐다.

이 지사는 2014년 발행된 통합백서를 통해 "1995년 행정구역 개편에서 청주·청원 통합이 무산된것에 대해 늘 마음의 부담이 있었다"며 "도지사에 출마하면서 1995년에 못 이룬걸 해내야 겠다는 마음이 있었고 그런 생각으로 청주·청원 통합을 공약 1번으로 내놨다"고 밝힌 바 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