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군, 주민 100명과 개통식
풍동실험 등 진행… 안전성 확보
최대 1500명 동시 통행 가능
매주 수요일 휴무… 입장 ‘무료’

금산 월영산 출렁다리. 사진=연합뉴스 제공
금산 월영산 출렁다리.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이종협 기자] 금산군 제원면에 금강 상류의 아름다운 수변 경관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월영산 출렁다리가 개통했다.

군은 제원면 원골유원지 일원 월영산과 부엉산을 잇는 출렁다리를 28일 개통했다고 밝혔다.

이 시설은 지역 관광개발을 위해 총 58억원이 투입, 평균 높이 45m 무주탑 형태의 길이 275m, 폭 1.5m 규모로 조성됐다.

이날 열린 개통식에는 문정우 군수를 비롯해 주민 100여명이 참석해 새로운 관광명소의 탄생을 축하했다.

군은 출렁다리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지난해 8월부터 11월까지 풍동실험을 진행해 최대 대형 태풍급 풍속인 61.3m/s까지 이상 없음을 확인했다.

기초 구조는 70t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앵커를 양쪽에 22개씩 총 44개 시공해 최대 1500명까지 동시에 통행할 수 있고 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구조안전성을 갖췄으며 바닥재 시공에 톱니식 스틸그레이팅 공법을 사용해 미끄럼을 방지했다.

또 출렁다리 주변에 데크길 및 전망대·주차장 등 시설을 조성해 인근 원골인공폭포 및 인삼어죽거리 등과 연계한 관광인프라를 확대했다.

시설은 현재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하절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동절기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매주 수요일은 휴무일이다.

군 관계자는 "월영산 출렁다리가 앞으로 군의 대표 관광지로 성장해 방문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가족 친구와 함께 많이 방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금산=이종협 기자 leejh8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